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바나나 먹고 다이어트?

반응형

바나나 먹고 다이어트?

 
 
중앙대 이복희교수 “하루 3~9개로 감량… 변비도 개선”
[조선일보 임호준 기자]
칼로리가 높고 변비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던 바나나가 오히려 체중 감량과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중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복희 교수는 과체중과 변비 증세가 있는 20대 남녀 30명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하루 세 끼 식사를 하면서 매끼마다 각각 1개, 2개, 3개씩의 바나나를 20일간 먹게 하고, 이들의 체중과 체지방률, 배변습관 등을 비교 조사했다.
그 결과 세 그룹 모두 체중이 줄었는데 하루 9개(매끼 3개) 먹은 그룹이 평균 1.45㎏으로 가장 많이 감소했다. 체중 감소량은 3개 먹은 그룹 0.57㎏, 6개 먹은 그룹 0.93㎏으로 바나나를 많이 먹을수록 체중도 많이 줄었다. 체지방률 역시 3개 먹은 그룹 0.26%, 6개 먹은 그룹 0.59%, 9개 먹은 그룹이 1.15% 감소해 바나나를 많이 먹을수록 체지방도 많이 감소했다. 실험 참가자들은 또 바나나를 먹은 뒤 배변량이 증가하고, 배변시간이 감소했으며, 배변 후 변이 남아 있는 느낌이 줄어드는 등 배변습관도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복희 교수는 “바나나에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질 펙틴은 점성이 높아 위장 내 음식물의 이동을 지연시키고 부피를 증가시키므로 결과적으로 포만감을 유도해 식사량을 줄이게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임호준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