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올바른 지방섭취, 어떻게?

반응형

[다양한 식이요법들] 올바른 지방섭취, 어떻게?

 

올바른 지방섭취, 어떻게?

 

# 건강에 좋은 지방을 먹어야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은 몸의 성장과 대사과정에 꼭 필요한 필수 지방산이다.
몸 속에서 형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먹는 것이 중요하며 오메가3과 오메가6이 대표적이다.
오메가3는 꽁치와 연어,정어리,참치,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에 많고 오메가6는 열대지역에서 생산되는 기름(팜유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식물성 기름에 함유돼 있다.
올리브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 또 한국인들이 즐겨 먹는 들기름은 오메가3이 가장 많이 들어있고 참기름은 단일과 다가불포화지방산이 골고루 많이 든 기름이다.
 
# 식용유 섭취 줄여야김수현 생명치유문화연구소 소장은 식용유 섭취를 줄여 기름 중독에서 벗어나는 일이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김수현의 생명밥상'(북풀리오)에서 그는 "식용유는 모두 핵산이라는 유기용매를 사용해 수차례의 정제와 표백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이렇게 하면 당연히 기름을 제외한 모든 영양소가 제거되기 때문에 식욕을 조절하기도 힘들고,자체 산화를 방지하는 성분도 전부 잃어버리기 때문에 합성 산화방지제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한다.
가공과정이 워낙 까다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어느 단계에서 화학물질이 남아 있을지도 모르는 일. 이렇게 정제된 기름에 탐닉하다보면 오메가6 지방산의 섭취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오메가3와 오메가6의 섭취 비율이 엄청나게 깨지게 된다고 경고한다.
 
# 패스트푸드, 튀김은 피해야닭튀김이나 감자튀김 등 패스트푸드는 트랜스 및 포화지방산이 많이 든 대표적 음식. 트랜스 지방산이 많은 기름으로 튀기기 때문이다.
또 전자레인지용 팝콘과 케이크,쿠키,비스킷 등도 피해야 할 음식이고 식물성이지만 포화지방인 팜유가 듬뿍 들어있는 스낵과 라면 등도 먹어서 이로울 게 없다.
이와 더불어 더불어 야채 과일 등 섬유소의 섭취를 늘려 체내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증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 불포화지방산 기름을 소량 써야김희선 동아대의료원 영양과장은 소량을 구입해 사용하고 남으면 공기나 금속가 닿지 않도록 갈색병에 담아 그늘에 둬야 한다고,김 소장은 튀김이나 부침을 덜 먹고,기타 음식엔 압착해서 눌러짠 생 들기름,생 참기름을 소량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각각 조언한다. 김아영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