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영부인이 했다는 현미 다이어트 궁금증

반응형

[다양한 식이요법들] 영부인이 했다는 현미 다이어트 궁금증

영부인이 했다는 현미 다이어트 궁금증
 
 
김윤옥 여사가 현미 다이어트의 효과를 톡톡히 봤다. 최근 사진을 보면 통통했던 볼살이 갸름해지고, 어깨선도 훨씬 슬림해졌는데 3개월 동안 하루 세끼를 현미밥 (현미 8 : 현미 찹쌀 2)과 채식 위주의 반찬으로 식사를 해 3kg을 감량했다고 한다. 식사량을 줄이거나 혹독한 운동으로 살을 뺀 것이 아니라 배불리 먹으면서 체중을 감량한 것. 현미 다이어트는 작년 여름, 현미 채식의 효과를 다룬 ‘MBC 스페셜-황성수 박사의 목숨 걸고 편식하다’ 프로그램이 화제가 되면서 붐이 일기 시작했다.
 
대부분 사람들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현미 쌀, 현미 선식, 현미 생식으로 가정에서 실천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현미 다이어트에 관한 교육을 하고, 현미 식이 요법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구녹색소비자연대는 참가자를 모집해 5주 동안 직접 도전해 보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point 1 현미는 일반 쌀보다 칼로리가 낮다?
현미는 벼의 겉껍질만 벗겨낸, 즉 쌀눈과 쌀겨를 도정하지 않은 쌀이다. 쌀눈과 쌀겨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아미노산, 칼슘, 미네랄,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일반 쌀은 식감이 좋도록 쌀눈과 쌀겨를 30~50% 정도 매끄럽게 깎아낸다. 30% 도정한 쌀을 칠분도미, 50% 도정한 쌀을 오분도미라고 한다.
 
현미는 22가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살이 찌지 않는 장점이 있다. 쌀밥 한 공기의 칼로리는 300cal로 짬뽕 500cal, 자장면 700cal에 비해 절반 정도 낮은 다이어트 식품이라 할 수 있는데, 현미는 일반 쌀보다 칼로리가 10% 정도 더 낮다. 게다가 도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 쌀보다 크기가 커서 밥공기에 담았을 때 쌀밥에 비해 적은 양이 들어가므로 식사량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point 2 먹으면서 살을 뺀다고?
먹으면서 살을 빼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보다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나 과일 중 한 가지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 식욕 억제제라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 매끼 현미와 채식 식사를 하는 것. 원 푸드 다이어트는 같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기 때문에 쉽게 질릴 수 있고, 그만큼 요요 현상이 금세 올 수 있다. 양약과 한약으로 만든 식욕 억제제는 성인병이 있는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반면 현미 다이어트는 평소와 같은 양으로 하루 세끼 식사를 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지속 가능하며 부작용이나 요요 현상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현미는 백미보다 섬유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몸속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소화가 잘되다 보니 볼록 튀어나온 아랫배도 차츰 들어가고, 체중도 서서히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더구나 혈액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좋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point 3 원 푸드 다이어트보다 효과가 높다?
원 푸드 다이어트의 경우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기 쉽다. 저지방 육류를 이용한 다이어트의 경우 단백질은 많이 섭취하지만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는 거의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각한 영양 불균형이 생긴다. 따라서 원 푸드 다이어트를 장기간 할 경우 없던 병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면 현미 채식 다이어트의 경우 현미와 채식을 통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게 되므로 다이어트의 효과는 물론 혈액 순환 기능과 소화 기능이 좋아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point 4 현미 다이어트 시 유의할 점?
현미는 도정하지 않은 쌀이기 때문에 표면이 거칠다. 밥을 지었을 경우 매끄러운 흰쌀에 비해 입안에서 꼬들꼬들하게 씹히는 입자가 있다. 또 보리밥과 비슷하게, 밥을 지으면 차지지 않아서 진밥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입맛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계속 먹다 보면 익숙해진다. 고기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과도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현미에는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어 통곡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다. 일각에서는 현미 껍질에 독소가 있어 어린아이의 경우 설사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미는 오히려 독소를 제거하는 세리코사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100% 통곡식 현미로 밥을 지어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높지만 체질에 따라 설사를 한다면 도정한 쌀과 배합해 먹기보다는 현미를 갈아서 선식으로 먹는 것도 좋다. 현미밥을 지을 때는 흰쌀이나 잡곡을 섞지 않는 것이 좋다. 보리나 흑미 모두 도정한 것이기 때문에 섞어서 지을 경우 현미밥의 영양분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와 곁들여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없다. 단백질은 콩과 두부?된장으로, 지방은 잣?땅콩?호두 등 견과류로 대신하는 것이 좋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음식보다는 날것으로 먹을 수 있는 채소 반찬과 함께 먹는 것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point 5 현미 다이어트도 골라서 할 수 있다?
현미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다.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은 현미 채식 다이어트다. 채소와 과일의 영양소가 현미의 영양소와 결합해 장내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칼로리가 적기 때문이다. 현미 선식은 현미를 가루로 만들어 미숫가루처럼 물에 타 먹는 것이다. 아침 대용으로 먹기에 편리하지만 현미를 가루로 만들 경우 통 곡식으로 먹을 때보다 섬유질을 비롯해 다양한 영양소가 줄어드는 단점이 있다. 현미 생식 다이어트는 현미를 씻어 말린 뒤 볶은 콩과 함께 믹서에 갈아 먹는 것. 점심과 저녁 사이 출출할 때 간식 대용으로 꼭꼭 씹어 먹기에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