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상식

다이어트에 관한 지피지기

반응형

다이어트에 관한 지피지기

 

다이어트에 관한 지피지기
   엉뚱한 발상

꼬집고 주물러서 살이 빠졌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근거가 있는 이야기 인가요?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을 해야 합니다. 즉, 우리 몸 전체 근육량의 50% 이상이 지속적으로 움직여서 운동을 할 때만 효과를 볼 수 있고, 또 강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켜야 운동 효과가 높아집니다. 단순히 꼬집고 주무른다고 살이 빠진다는 것은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 입니다.


무가당 음료는 많이 마셔도 살이 안 찌나요?
 무가당 음료란 당이 첨가되지 않았다는 것이죠. 그러나 당을 따로 첨가하지 않았을 뿐이지 당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무가당 오렌지 주스에는 당이 다로 첨가되지 않았지만 오렌지에 들어 있는 당은 그대로 존재합니다.
과일 속의 당은 설탕과 마찬가지로 체내에 흡수되면 열량을 냅니다. 다라서 무가당 음료라고 해도 과당 음료에 비해 칼로리가 낮을 뿐, 많이 마시게 되면 다이어트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물을 많이 마셔도 될까요? 혹시 물도 많이 마시면 살이 지지 않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말입니다.
염분과 함께 물을 먹으면 소금의 나트륨 성분이 세포 속에 수분을 축적시키기 때문에 수분비만이 도리 염려가 있기는 하나, 물은 칼로리가 전혀 없기 때문에 물 자체가 살을 찌게 하지 않습니다.


사우나를 하면 살이 빠진다고 하는데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사우나를 하기 전과 후에 체중을 비교해 보면 확실히 사우나를 한 후의 체중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현상은 단지 체내의 수분과 염분이 빠져나가 생기는 것일 뿐입니다


   알쏭달쏭한 다이어트

과일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많은데, 다이어트중 과일은 마음대로 먹어도 되나요? 
보통 맛있다고 느끼는 과일에는 많은 과당이 들어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때문에 되도록 과일 중 과당이 적은 것을 골라먹어야 합니다. 특히 통조림과 같이 가공한 과일은 설탕 등의 당류가 많이 첨가되어 있으므로 다이어트 중에는 피해야 합니다.


기능성 속옷을 입으면 정말 살이 빠지나요?
기능성 속옷을 입는 목적은 어디까지나 체형을 보정하는 것이지 살이 빠진다거나 체지방이 이동한다거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디까지나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앞으로도 열심히 운동하시길 바랍니다.


저녁을 굶으면 살이 빠진다고 하는데 정말 그런가요?
우선 피해갈 수 없는 다이어트의 일반원칙 중 한 가지가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한끼를 굶고 나서 식사를 하면 심한 공복상태에 있던 신체는 같은 양, 같은 칼로리의 음식을 먹더라도 저장칼로리 즉, 체지방 축적율을 높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저녁을 굶는다는 생각보다는 6시 이전에 먹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세끼 중 가장 적은 양을 먹도록 하세요.


생식이나 미식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나요?
보통 다이어트를 위한 기본 식단인 밥 2/3공기, 생선구이 1토막, 김치나 채소나물 또는 샐러드 2~3가지를 먹으면 300~400kcal 정도입니다. 그런데 생식이나 미식의 경우 1포 40g 기준이 140~170kcal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시 부족할 수 있는 칼슘, 철, 비타민이 풍부하므로 간편한 다이어트를 원하는 현대인에게 도움이 됩니다.


제 친구는 항상 저랑 똑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요. 그런데 왜 저만 살이 찌는 거죠?
적은 양을 먹는데도 살이 찌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이 있죠. 이것은 사람에 따라 기초대사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 가만히 있거나, 잠을 자거나, 식사를 할 때 소비되는 칼로리를 말합니다. 유전적으로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은 그만큼 소비되는 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같은 양을 먹더라도 남들보다 더 살이 찌게 되는 것이죠.


   남자들만의 다이어트

남자들이 일상에서 쉽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우유와 염분, 설탕, 방부제 등의 식품 첨가제는 장의 운동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빵은 절대 금물입니다. 또 출출하다고 라면을 먹으면 안됩니다. 칼로리가 높고 에너지 소비를 방해하는 성분이 라면에 들어 있기 때문이죠. 최대한 술자리를 피하고 피할 수 없다면 밥을 챙겨먹고 야채를 듬뿍 먹어서 알코올 섭취량을 줄여 주세요. 그리고 운동을 할 때는 과격한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인 장거리 달리기를 추천합니다.


몸은 대체적으로 마른 편인데 올챙이처럼 배만 나왔습니다. 왜 그런가요?
혹시 책상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지는 않나요? 많은 직장인들이 복부 비만에 시달립니다. 주범은 알코올, 운동부족, 스트레스입니다. 특히 알코올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직장 남성들의 비만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특히 내장형 복부비만은 심장혈관 질환의 주 원인으로 돌연사의 원인이 됩니다.


살을 빼면서 동시에 멋진 근육을 만들 수 있을까요?
건강하고 멋진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과 식이요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피트니스를 위한 식이요법은 지극히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하면 됩니다. 신체 활동량과 균형을 맞춰 음식을 골고루 규칙적으로 먹고,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은 충분히 섭취하되 포화지방, 설탕, 소금, 알코올 섭취는 제한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