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연예인다이어트

연예인다이어트_왜 당신은 다이어트에 실패했는가?

반응형

왜 당신은 다이어트에 실패했는가?
 
건강하게 살빼기[날씬해지기]왜 당신은 다이어트에 실패했는가? 비만전문의 박용우 원장의 강연소식
 

 
비만 전문의 박용우 박사(리셋클리닉 원장, 전 성균관의대 교수)가 6월 5일 의료전문 포탈사이트 코메디닷컴 에서 주관하는 건강강좌에서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흡연과 비만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흡연 인구는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반면 비만인구는 해마다 증가하는 것일까? 많이 먹고 덜 움직여서? 분명 70년대 보다는 많이 먹고 덜 움직인다. 하지만 비만을 질병으로 규정하고 다이어트 열풍이 몰아친 불과 10년 전에 비해서도 비만인구는 21%나 증가했다.
다이어트 전문가로 방송 PD와 언론사 기자들이 다이어트와 영양에 궁금증이 있으면 가장 먼저 찾는 의사인 박용우 박사는 비만에 대한 원인을 아직도 '많이 먹고 덜 움직여서'로 잘못 접근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아울러 무조건 적게 먹고 운동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체중이 원래상태로 돌아오는 '요요현상'을 피할 수 없다고 단언한다. 

박용우 박사는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만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오해를 풀어야 한다. 첫 번째는 비만이 의지력이 약하거나 많이 먹어서 생기는 문제가 아니라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질병으로 인식해야 해법이 보인다. 두 번째는 '살을 빼서 건강해지겠다.'는 생각을 '건강해져야 살이 빠진다.'는 생각으로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내 몸의 조절기능이 깨지면서 살이 쪘는데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지 못하고 무조건 칼로리를 낮추는 다이어트를 시도하거나 건강하지 못한 몸에 하루 2시간 이상의 운동을 강요하면 내 몸은 더욱 건강에서 멀어지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요요현상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내 몸의 체중조절점은 건강한 수준에 있을까? 박용우 박사가 제시하는 간이설문지를 통해 확인해보자. 아래 항목에서 3개 이상이면 경고수준, 5개 이상이면 이미 체중조절점이 흔들리면서 6개월 이내에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수준, 7개 이상이면 이미 체중이 오르고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수준이다.

설문지 "당신의 체중조절점(세트포인트)은 안녕합니까?"

□ 최근 3개월 사이에 체중이 2kg 이상 늘거나 줄었다.

□ 이전보다 허리둘레에 살이 많이 붙었다.

□ 단음식(설탕이 들어간 커피믹스, 과자, 케익, 초컬릿, 청량음료 등)이 자주 먹고 싶어진다.

□ 빵, 케익, 국수, 파스타 같은 당질 위주의 음식을 즐기는 편이다.

□ 식사를 하고난 후에 심하게 졸리거나 갑자기 기운이 쭉 빠지는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

□ 아침식사를 거르는 편이다.

□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6시간 미만이다.

□ 요즘 들어서 스트레스가 많아졌다.

□ 술을 일주일에 3회 이상 자주 마신다.

□ 신체활동량이 거의 없다.

(자료제공 및 도움말: 리셋클리닉 박용우 원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