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다이어트 비법] 몸과 마음을 모두 생각한 ‘요가다이어트’

반응형

몸과 마음을 모두 생각한 ‘요가다이어트’
가수 엄정화와 모델 이소라가 '요가 비디오'를 제작하여 출시하고, 올해 말에는 요가스쿨을 오픈하여 집에 직접 찾아가 명상 및 숙면 지도를 하는 1 대 1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도한다고 한다. 그녀들의 말을 빌리자면 요가가 근육을 길게 이완시켜 여성 다이어트 및 몸매 만들기에 참 좋은 운동이라고 하는데...

1. 요가란?
요가는 오래 전 인도에서 기원한 심신 수련법으로 최근 매스컴을 통해 소개되면서 몸과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치료법이자 예방법으로써,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는 요가다이어트로써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요가의 5가지 원칙을 살펴보면 완전한 휴식(몸과 마음의 피로, 스트레스 해소), 바른 호흡(단전호흡), 바른 식사(자연식, 균형있는 식사), 올바른 사고(적극적인 사고, 명상), 바른 자세이다.
또한 요가의 3가지 수행법은 아사나라는 요가체위, 호흡, 명상이다.

2. 요가와 다이어트 - 요가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점
첫째, 스트레스와 비만은 과학적으로도 그 연관성이 밝혀졌는데 요가는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적극 권유되는 방법이다.
둘째, 요가의 생활원칙내지 생활습관은 과일과 야채를 위주로 하는 자연식이면서 소식으로 현대의 잘못된 식생활(가공식품, 패스트푸드의 섭취 증가, 육류 등 지방질 식품의 과다 섭취 등)에 반하는 올바른 식사법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요가는 스트레칭과 같이 유연성을 위주로 한 운동으로 소비칼로리(60kg 기준으로 10분간 소비칼로리 : 25kcal, 스트레칭 : 25kcal, 산책 : 26kcal, 자전거타기 : 37kcal, 수영-자유형 : 175kcal)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다른 운동과 같이 할 때 시너지효과가 높다.

3. 요가, 어떻게 배우나?
요가의 체위나 호흡, 명상법은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배우기가 힘든 운동이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요가센타 등에서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겠고, 여러 여건상 어렵다면 요가비디오를 구입하여 따라 하는 것이 차선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는 책이나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얻어 간단한 요가 체위를 다른 운동 전후의 준비 및 정리운동, 일상생활 중간 중간에 근육이나 관절을 풀어주는 체조로 응용하여 실천해도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요가의 호흡, 명상법은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실천하면 매우 좋은 효과를 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