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는 낮으면서 다이어트 중 부족하기 쉬운 미량영양소인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이 뭐 없을까? 거기다가 매일 먹어도 신선하고 상큼하면 더 좋고...
겨울철에 더욱 입맛 당기는 미역, 다시마, 파래, 김 등 해조류가 바로 그것.
해조류의 주요 성분은 다이어트로 부족되기 쉬운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있다
요오드, 알긴산(섬유질 일종), 칼슘,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 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다이어트로 식이제한을 할 때 부족되기 쉽다. 해조류를 섭취하면 낮은 열량으로 위의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변비에 좋다.
해조류에 포함된 알긴산과 푸코이단은 섬유질의 일종으로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저하와 중금속 등 유독 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공해 속에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좋은 식품이다.
공복감을 없애 주어 과식을 방지한다.
열량은 높지 않으면서 부피가 비교적 크고, 식이 섬유소 함량이 높아서 식사전에 섭취하거나 반찬으로 이용하면 포만감을 주게되어 섭취열량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과잉으로 열량을 섭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매일 해조류를 포함한 식사메뉴 하나는 꼭 만들어 건강한 다이어트 밥상을 차려보자! 단, 무침이나 볶음으로 섭취하고자 할 경우 설탕이나 기름의 양을 줄여야 한다.
해조류 일품요리
1. 해조류쌈밥
① 생다시마와 생미역을 물에 담가 소금기를 뺀 다음 씻어 건져서 먹기 좋게 사방 8cm 크기로 썬다.
② 넓은 그릇에 뜨거운 밥과 참기름, 통깨, 소금을 조금씩 넣고 버무려서 양념을 한다.
③ 준비한 다시마와 미역에 쌈밥을 한 숟가락씩 떠서 얹고 쌈장을 1작은술 얹고 돌돌 말아 접시에 담는다.
해조류 반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