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웨이트트레이닝

[종합웨이트트레이닝] 트레이닝 원리(Training Principles)

반응형

트레이닝 원리(Training Principles)

Overload(과중부하)
운동은 신체적인 변화나 적응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충분히 스트레스를 주어야만 합니다.
인간의 신체와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기관은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함으로써 기능과 구조가 강화되고, 사용하지 않게 되면 저감위축됩니다 이것을 ‘사용의 법칙’이라고 한다.

일상생활의 활동 중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운동은 습관이 되어 있으므로 자극으로서는 불충분하며, 유효한 운동자극을 위해서는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겠죠. ^^
한마디로 부하를 계속 늘려 주어야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Overload(과중부하)를 해주어야 된다느 거죠. ^^
그래서 남자들이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죽어라고 웨이트 중량을 들고 운동을 하는 겁니다. ㅎㅎㅎ

신체는 이러한 운동을 통해 일어나는 자극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일정시간을 필요로 하므로, 운동 자극을 제대로 적용하려면 점진적으로 강제적인 자극을 주어야만 합니다.
운동자극 요소들(강도, 부하량, 시간, 또는 휴식시간)점진적(gradual)이고, 진보적(progressive)이어야한다.
높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 트레이닝을 할 때, 급속하게 그리고 계속해서 과중부하를 주기보다는, 진보적이고 비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의 몸은 약삭 빨라서 자극에 금방 적응을 합니다. 그래서 몸을 계속 자극시키고 고생을 시켜서 발달 시키기 위해서 변화를 자주 주는 거죠. ㅎㅎㅎ
그래서 전 항상 퍼스널 트레이닝 고객들을 고생 시킬 연구만 하죠. ^^
그래서 웨이트 트레이닝 하실 때는 운동방법, 자극주는 각도, 운동순서, 웨이트 중량 변화, 횟수, 세트수등 다양하게 변화를 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웨이트 트레이닝 후 충분한 영양과 휴식은 잊어 먹어면 안되겠죠.

Overload(과중부하)
▪ 근육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육체가 일상에서 받게 되는 부하보다 더 많은 부하를 주 어야 함.
▪ 신체에서 적응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실행되는 운동량이 진보적으로 증가 되어야만 함.
▪ 이렇게 증가한 스트레스에 적응이 일어난 후에, 더 많은 향상을 얻기 위해서는 더욱 높은 부하를 적용해야만 함.
과중부하의 양을 조절 할 수 있는 5가지 요소들
1. 강도(Intensity)
2. 부하량(Volume)
3. 시간(Duration)
4. 휴식간격(Rest Interval)
5. 반복횟수(Repet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