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웨이트트레이닝

[종합웨이트트레이닝] 역도 용어

반응형

역도 용어

웨이트 트레이닝에서 전신 운동에 상당히 효과가 좋지만 잘못된 자세로 할때 부상위험이 많은 운동이 있습니다.
바로 역도 동작들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신규 회원가입에서 크로스핏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많은 동작중에서 기본적으로 역도에서 사용되는 스내치, 클린 앤 저크 동작이 들어 가기 때문에 하나씩 해부해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역도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지만 자주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저도 자주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저 나름대로는 알고 있는데 설명하는데 부족 한점이 많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어면 지적 해주시길 바래요. ^^
용어는 순서 있게 나열이 되어 있습니다.
서로 용어과 복합된것은 따로 따로 분리해서 설명을 보고 어떤 형태인지 이해를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바벨을 들어올리는 방법에 따라 스내치(snatch-인상), 클린앤저크(clean and jerk - 용상) 의 2종목으로 분류
스내치(snatch-인상):올림픽 종목의 하나. 바벨을 단숨에 머리 위에 끌어올려 정확히 팔이 뻗은 곳에서 일어서서 정지시키는 경기 방법.
클린앤저크(clean and jerk - 용상): 올림픽 종목의 하나, 바벨을 단번에 가슴 위까지 들어올리고, 무릎의 반동 등 전신의 힘을 이용해서 머리 위로 들어올리는 경기 방법.
클린(Clean): 바벨을 몸의 어느 부분에도 닿지 않고 어깨 높이까지 끌어올리고, 가슴 위에서 멈추는 동작. 저크에 있어서의 초반 동작.
파워 스내치(Power snatch): 스쿼트나 스플릿을 하지 않고 양 발을 거의 좌우로 벌림이 없이 높은 자세로 하는 스내치 동작을 말한다.

파워 저크(Power jerk): 저크 종목에서 가슴 위 지지 자세에서 머리 위로 올릴 때 발은 거의 움직이지 않고 들어 올리는 것을 말한다. <푸시 저크(Push jerk)> 라 고도 한다.
파워 클린(Power clean): 바벨을 단숨에 어깨 높이까지 들어올리는 동작을 말한다. 상체를 구부리고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단숨에 들어올리고 손목을 되돌려 쇄골 위에 고정시킨다
(Pull): 바벨을 끌어올리는 것. 스내치에서는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였을 때를 퍼스트 풀, 손목을 되돌려 손바닥이 위로 향하였을 때를 세컨드 풀이라고 하며, 저크에서는 머리 위에 지지할 때 까지의 일련의 동작을 말한다
풀업(pull up) : 바벨을 가슴 높이까지 끌어올리는 동작
하이 풀업(high pull up) : 목까지 높이 끌어서 마지막 동작시 다리를 옆으로 벌리면서 구부리는 동작
퍼스트 풀(First pull): 스내치 종목에서, 스타트 자세에서 상체를 앞으로 구부린 채로 행하는 최초의 풀.

세컨드 풀(Second pull): 바가 무릎 앞을 통과하여 대퇴부에 이르게 되면 양다리를 단단히 버티면서 상체를 급격히 일으키고 허리를 앞쪽으로 내밀 듯이 한다. 이 경우 바가 대퇴부에 살짝 닿는 것은 무방하다. 그리고 양팔로 가슴을 끌어당기는 기분으로 급격히 양다리로 킥하면서 상체를 약간 뒤로 젖히고 바벨을 가슴 앞으로 끌어 올린 다음 무릎을 위 쪽 후방으로 들어올린다.
하이 클린(High clean): 바벨을 단숨에 어깨 높이까지 들어올리는 동작을 말한다. 상체를 구부리고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단숨에 들어올리고 손목을 되돌려 쇄골 위에 고정시킨다. <파워 클린> 이라고도 한다. 하이 풀(High pull) 하이 클린 또는 스내치의 보강 종목과 같으나 비교적 무거운 바벨을 사용하여 가슴 높이까지의 세컨드 풀을 되풀이하는 것이다. 클린을 할 때와 같은 마음가짐으로 날카로운 다리의 킥과 상체의 풀의 연계를 재빨리 한다.
행(Hang): 바벨을 바닥에서 들어올린 후 늘어뜨린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에서 클린을 하거나 스내치를 하는 것은 반칙
행 클린(Hang clean): 바벨이 대롱대롱 매달린 상태에서 클린을 하는 동작을 말한다. 경기대회에서는 반칙
반칙동작 스내치와 저크의 경기에서 실격이 되는 동작을 말하며 다음과 같다.
(1) 스내치 반칙 동작
① 바벨을 들어 올릴 때 일시 정지하는 동작
② 양발을 최종 자세로 옮기는 동안에 양팔이 구부러지는 동작
③ 바벨을 들어 올리는 동안 바벨이 몸의 일부에 접촉 하는 동작
④ 양발 이외의 몸이 바닥에 닿은 동작⑤ 들어 올리는 행위를 반복하는 동작
(2) 저크 반칙 동작
① 양발 이외의 몸이 바닥에 닿은 동작
② 바벨이 허리까지 크린하는 동안 몸의 일부에 접촉하는 동작
③ 팔꿈치가 대퇴부나 무릎에 접촉하는 동작
④ 양팔의 뻗음이 균등하지 않은 동작
⑤ 양팔을 뻗는 동안에 일시 휴지하는 것
⑥ 양발을 최종 자세로 옮기는 동안에 양팔이 구부러지는 동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