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웨이트트레이닝

[종합웨이트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 입문자에게 - 2편

반응형

웨이트 트레이닝 입문자에게 - 2편

1.체질에 상관 없이 무조건 심폐기능 강화 운동을 해라 - 심폐기능이 강해야 웨이트 트레이닝도 잘할수 있다.
유산소 운동에서 심폐기능을 강화 시키기 위해서는 심박순 80~90% 수준은 되어야 됨.
외배엽이라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 살 빠진다고 처음부터 고중량 저반복 시키는 무식한 사람이 있는데.
이런 방식은 사람 잡을려고 하는 짓입니다. ㅎㅎㅎ
무슨 초보자가 고중량을 합니까.
어차피 심폐기능 강화 운동강도 존은 천천히 유산소 운동해서 살빠지는 심박수 존도 아닙니다. ㅎㅎㅎ
그냥 잘먹고 빠르게 열힘히 뛰시면 됩니다.
그리고 담배하시는분은 금연을 하시던지 웨이트 트레이닝 포기하세요. ㅎㅎㅎ
금연하세요. ^^
2.처음 1~2개월은 무조건 웨이트 트레이닝 자세연습으로 정확하게 해당부위 근육운동을 할수 있게끔 연습하세요.
이때 무게는 해당부위가 약간 운동 된다는 무게로 정확한 자세 연습을 하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초반에 잘못된 자세는 나중에 고치기 힘들어요.
실제로 퍼스널 트레이닝 시키면 웨이트 트레이닝 처음 하는 사람이 가르치기 훨씬 쉽습니다.
이전에 혼자서 하던 사람은 잘못된 자세가 몸에 익혀서 고치기 정말 힘들어요.
처음에 스포츠 센터에 가면 10~12회로 3세트 하세요.합니다. 개뿔이 10~12회로 3세트를 합니까.
초보자가 고급자로도 됩니까 10~12회 하는 무게로 3세트를 하게요. ㅎㅎㅎ
처음에는 18~20회 정도 할수 있는 무게로 정확한 자세연습과 호흡법, 그리고 해당부위 자극을 주는데 최대한 포커스를 맞추면 됩니다.
그런다음에 자세가 익숙해지고 해당부위에 자극을 줄수 있어면15~18회 정도의 무게로 하시면 됩니다.
모든 스포츠는 좋은 자세에서 나옵니다. ^^
3.처음부터 바깥쪽 근육을 키울 생각을 하지 마라. - 속근육을 강화 시켜라.
근육은 크게 두가지로 나눕니다. 속근육과 바깥근육으로 나누는데
속근육은 뼈대를 잡아주는 근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부위 근육은 저중량 일때 강화를 시킬수 있습ㄴ다. 그러나다 고중량이 되어 버리면 바깥쪽 근육이 개입을 하기 때문에 강화시키가 힘들어요.
그래서 처음 웨이트 트레이닝 하실때 가볍게 적당히 많이 했어 속근육을 단련 시켜서 뼈대를 강화게 잡아주었어 체형이 무너지를 것을 방지하고 허리, 무릎,팔꿈치, 어깨관절 부위를 강하게 해주어야 나중에 고중량도 가능하고 고중량시 부상도 방지 할수가 있습니다. ^^
4.덤벨,바벨을 이용한 프리웨이트 위주로 운동을 해라.
머신은 초보자가 하기에 좋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머신은 부상위험이 높고 운동효과도 떨어지고 고급자에게 적합한 운동입니다. ^^
이 내용은 알고 있는 내용들과 상반대 내용일겁니다. ㅎㅎㅎ
머신은 잘못된 자세에서도 계속 운동을 할수 있게끔 만들어 주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나 프리웨이트는 적당한 중량만 선택을 한다면 부상 위험은 줄어 들고 최소한 잘못된 자세이면 본인이 금방 느낄수 있고 알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효과는 머신과 비교가 되지 않죠. ^^
5. 단순관절 운동보다는 복합관절 운동을 하세요.
단순관절 운동은 말 그대로 관절을 하나 사용을 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고 복합관절은 2개 이상의 관절을 사용해서 운동을 하는 겁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가슴운동하는 펙텍플라이는 단순관절 운동, 벤치 프레스는 복합관절 운동이죠.
그렇다고 반드시 복합관절 운동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처음부터 복합관절을 하지 않고 단순관절 운동을 시켜야 되느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체형에 문제가 있어서 특정부위를 강화 시켜야 되는 사람들이죠.
그러나 체형에 문제가 없는 분이라면 복합관절 운동이 무난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