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곤약

반응형

곤약

곤약 200g을 밥의 양과 비교해 보면 밥공기에 가볍게 담았을 때 약 2공기 정도의 분량이 된다. 이 정도 밥을 먹었을 경우 섭취 칼로리는 400kcal. 하지만 곤약의 경우에는 200g을 다 먹어도 섭취 칼로리는 0kcal에 가깝다.
전혀 칼로리가 없어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에게는 잘만 이용하면 아주 유용한 식품이 될 수 있다. 먹는 양을 줄이지 않고도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고 공복감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어 쉽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떻게 먹는 게 효과적일까

"질리지 않고 먹으려면 조리법을 다양하게"
곤약 자체에는 아무 맛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지 않으면 금방 질리기 마련.
곤약을 감자처럼 양념장에 조려도 좋고 국수처럼 생긴 실곤약을 이용해서 국수요리를 해 먹어도 좋다. 또 샐러드처럼 여러 가지 채소와 섞어서 먹거나 잘게 썰어 밥을 지을 때 넣으면 섞는 양에 따라서 주식으로 섭취되는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넓적한 판 형태의 곤약은 어묵요리나 조림에도 이용할 수 있고 스테이크처럼 기분을 내어 먹을 수도 있다.
얇게 썰어서 해초샐러드와 함께 섞어 먹거나 시금치 등의 채소를 무칠 때 함께 넣는 방법도 있다. 


이것만은 주의하자

"곤약만 먹는 것은 절대로 위험"
곤약은 약97%가 수분과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영양소는 거의 들어 있지 않다.
특히 비타민을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아 곤약을 위주로 먹을 때는 반드시 채소를 함께 먹어야 한다. 또 철분이나 칼슘 등의 미네랄을 공급하기 위해서 해초도 잊지 말고 먹어야 한다.
그러나 곤약, 채소, 해초 이 세 가지 식품 모두 저칼로리에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므로 이것들을 잘 조합하여 먹으면 식사의 볼륨감도 살릴 수 있고 변비도 해소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살을 빼는 일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때 단백질이나 당질, 지방 등도 다른 식품을 이용해서 하루에 필요로 하는 최소량은 반드시 챙겨 먹어야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무조건 저칼로리 식품만을 먹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