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알쏭달쏭 유산소운동OR무산소운동

반응형

알쏭달쏭 유산소운동OR무산소운동

살을 빼려면 빨리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유산소운동인지 무산소운동인지 그 구분이 다소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줄넘기, 토끼뜀, 등산,다이어트 비디오, 훌라우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구분의 기준은 운동을 하는 사람의 운동능력인데 운동 중 다소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이면서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20분 이상을 있으면 유산소 운동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간이 지남에 따라 운동강도를 점점 높여갈 수 있는 운동이 좋다.

즉, 자기 운동능력의 50 ~ 80% 정도로 운동하면 유산소운동이 되며 80% 이상 강하게 하면 무산소운동이 된다. 50% 이하 약하게 하면 운동효과가 거의 없다.

우선 줄넘기나 토끼뜀은 실내 혹은 실외의 좁은 공간에서 특별한 준비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1회 20분 이상하기가 힘들다는 점,
등산은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운동강도가 높은 운동에 속하고, 운동횟수도 1주일에 3 ~ 5회 규칙적으로 해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지 주말에만 하는 경우라면 별 효과도 없으며 근육이나 관절에 갑자기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운동초보자나 운동능력이 낮은 사람의 경우에 있어서는 다른 유산소운동이 보다 더 효과적이다.

다이어트 비디오는 대체로 체조 위주이기 때문에 운동능력이 낮은 사람에게는 유산소운동이 될 수 있으나 운동능력이 높거나 향상된 경우라면 단지 스트레칭 효과만 있을 뿐이다.
따라서 현재 다이어트 비디오로 유산소운동 효과를 보고 있다면 당분간 꾸준히 하다가 운동능력이 향상되면 보다 다른 유산소운동을 1주일에 3 ~ 5회 정도 하고, 다이어트 비디오는 1주일에 2 -3번 정도 하는 것이 좋다.

훌라우프를 30분 - 1시간 동안 매일 한다면 살을 빼는데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기간이 지남에 따라 운동능력이 향상되면 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운동의 강도를 점차적으로 증가시켜야 하는데 항상 같은 강도로 훌라우프를 돌리는 운동은 운동의 강도을 조절하기가 어렵고, 운동 중 사용하는 몸의 근육량이 적으므로 운동효과가 떨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