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아름답게 나이 드느 웰 에이징 비법3

반응형

아름답게 나이 드느 웰 에이징 비법3

#LIFE STYLE
아름답게 나이 들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수칙
>>> WELL-AGING RULE 10

아름답게 나이 들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귀찮고 시간 없다는 핑계로 자기관리를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최우선! 웰 에이징에 도움 되는 십계명을 정리했다.
1 많은 사람과 만나고 아낌없이 나눠라
외부와의 소통이 단절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우울증 및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 아름답게 나이 든 사람 대부분은 많은 사람과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이를 통해 얻은 정서적인 풍요로움을 다시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고 베푼다. 특히 봉사활동을 하며 얻는 즐거움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많이 불러온다. 봉사는 약간의 ‘부지런함’만 있으면 누구나 실천 가능하다.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며 나눔을 실천하고 싶다면 홀트아동복지회 (www.holt.or. kr), 한국컴패션(www.compassion.or.kr), 굿네이버스(www.goodneighbors.kr), 밥상공동체 연탄은행(www.babsang.or.kr) 등에 관심을 기울여본다.
2 휴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날마다 집에서 똑같은 일만 반복하면 뇌도 빠르게 노화
된다. 단조로운 일상이 반복된다면 휴일에는 밖으로 나
가 다양한 곳을 둘러본다. 잠깐의 외출이지만 평소 사용
하지 않는 후각이나 청각이 사용돼 뇌가 활발하게 움직
인다. 휴일에 음악을 들으며 운동하는 것도 노화의 주범
인 스트레스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밝고 신나는
리듬의 음악은 신체 바이오리듬 지수를 38% 이상 끌어
올려 스트레스를 없애고 심신의 피로와 불안을 해소한
다.
3 피부 관리에 시간을 투자하라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수분 부족에 시달리면 피부 노화는 급속하게 진행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부가 땅기고 얼굴에 난 베개 자국이 좀처럼 없어지지 않거나, 메이크업을 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화장이 들뜨고 눈 밑 지방이 불룩하게 솟아오르는 등의 현상은 피부가 늙고 있다는 증거.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피부 변화를 체크하면서 관리에 힘쓰면 피부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
▼ 꼭 챙겨야할 피부 관리 수칙
* 수분 섭취는 필수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하고 주름이 생긴다. 피부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까지 적당한 수분이 유지돼야 피부가 부드럽고 윤기가 나며 탄력 있어 보인다. 반드시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실 것! 카페인과 지방이 많은 밀크 커피, 당이 높은 청량음료 등은 오히려 체내 수분을 빼앗아 신체 나이를 높이므로 삼간다. 대신 체내 산소 흡수율을 돕고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마테차나 녹차를 마신다.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으로 인한 내장성 비만이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 자외선 차단제 챙기기
노화의 80% 이상은 자외선에 의한 것. 자외선이 강한 곳은 피하고 반드시 외출 30분 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자외선 차단제는 UVA, UVB 모두를 차단하는 제품으로, 자외선 차단 지수(SPF) 15 이상인 것을 고른다. 자외선 차단제를 발랐더라도 양산이나 모자 등을 챙기고 얇은 카디건이나 점퍼를 걸치는 것이 좋다.
* 충분한 수면 취하기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거나 밤 12시 이후까지 깨어 있으면 피부가 쉽게 늙는다. 잘 때도 불을 켜고 자면 항산화 작용을 하는 멜라토닌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원활한 멜라토닌의 분비를 위해 오후 11시 이전에 잠들어 하루 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 묵은 각질 제거하기
20세 이후부터는 피부의 재생 능력이 떨어지면서 각질 제거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주름도 잘 생긴다. 스팀타월을 얼굴에 올려 각질을 부드럽게 만든 뒤 스크럽이나 필링 제품을 사용해 얼굴을 가볍게 문지르듯 마사지한다. 민감한 피부일 경우 산성 성분이 들어 있는 요구르트나 레드와인을 사용해 각질을 녹여 없앤다. 일주일에 1~2회 실시한다.
1 질스튜어트뷰티 슈가바디스크럽 300g 5만5천원. 2 필란 예란진 선 케어 SPF40 PA++ 60㎖ 3만원
4 매일 전신 거울로 내 모습을 체크하라
휴대용 거울로 언제나 얼굴만 보면 자신의 신체적인 매력과 결점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몸의 실루엣을 볼 수 있는 피트되는 의상을 입고 거울을 보면서 전신 거울에 비치는 보디라인을 머릿속에 각인시킨다. 너무 작거나 조이는 속옷으로 보디라인이 울퉁불퉁 흉해지진 않았는지, 움츠러든 어깨 때문에 자신감 없이 초라해 보이진 않는지 등을 체크한다. 또 메이크업이 달라질 때마다, 옷 한 벌 바꿔 입을 때마다 스스로 점점 아름다워지고 있다고 생각할 것. 자신감을 잃으면 몸과 마음이 모두 늙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5 남의 눈을 의식하라
아름다움이나 세련됨은 늘 가꾸지 않으면 금방 무너지는 모래성과 같다. 아이 교육이나 집안일에만 신경을 쏟고 정작 자신에게는 무관심하지 않았는지, 남편과의 관계에서 긴장감이 떨어져 자신을 꾸미는 일에 소홀히 하지 않았는지 등 평소 자신의 모습을 돌아본다. 아름다움은 남의 눈을 의식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편안하게 쉬는 날이라도 후줄근한 티셔츠에 트레이닝팬츠 차림이 아닌 피트되는 청바지에 깔끔한 셔츠를 입어 스스로에게 긴장감을 주면 훨씬 진취적이고 건강한 사고를 가질 수 있다.

6 풍부한 표정을 가꿔라
나이와 관계없이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은 표정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하나같이 눈을 반짝이며 밝고 자연스럽게 웃는다. 풍부한 표정을 갖기 위해 필요한 건 자연스럽게 웃는 얼굴! 하지만 긴장돼 있거나 경직된 근육으로는 웃는 얼굴이 자연스러워질 수 없다. 얼굴 근육 운동을 통해 어두운 인상을 주는 미간의 주름을 펴고 볼과 입가 근육을 부드럽게 만든다.
미간 주름 없애기
눈을 가늘게 뜬 상태에서 눈썹을 얼굴 중앙으로 끌어당기며 5초간 미간에 주름을 잡는다. 이마쪽으로 눈썹을 끌어올리면서 미간을 펴는 것을 5초간 유지한 다음 천천히 힘을 빼는 것을 3회 반복한다.
반짝이는 눈 만들기
정면을 바라보는 상태에서 위아래 속눈썹이 서로 닿을락 말락 할 때까지 천천히 눈을 감은 상태로 5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표정을 푸는 것을 3회 반복한다.
경직된 볼 근육 풀기
정면을 보고 입을 가볍게 위아래로 벌린 다음 5초 동안 입꼬리를 최대한 끌어올린다. 볼이 최고로 당겨진 상태에서 5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힘을 빼는 것을 3회 반복한다.
처진 볼 올리기
입을 가볍게 다문 상태에서 한쪽 입꼬리를 눈 쪽으로 비스듬히 끌어올린 다음 끌어올린 쪽 눈만 천천히 감는다. 얼굴 한쪽 근육이 완전히 움츠러든 상태로 5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표정을 푼 다음 다른 한쪽도 동일한 방법으로 하는 것을 좌우 3회 반복한다.
입꼬리 올리기
가볍게 입을 다문 상태에서 위아래 입술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입꼬리를 서서히 끌어올린다. 입꼬리를 최대한 끌어올린 상태로 5초간 유지한 뒤 입꼬리에 힘을 빼면서 원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5회 반복한다.
매끈한 입매 만들기
입을 ‘오’ 소리를 내며 동그랗게 만든 상태에서 입술에 힘을 주면서 5초간 앞으로 내민다. 그대로 힘을 빼지 말고 입술만 입 안쪽으로 5초간 오므린 다음 천천히 힘을 빼는 것을 5회 반복한다.

7 아줌마 말투 버려라
‘아이쿠’, ‘에구구’ 하는 등의 말을 무의식중에 내뱉지 말자. ‘그게 뭐더라’, ‘있잖아’ 등의 말을 대화 첫머리에 붙이는 것도 아줌마 말투의 전형. 무심코 대수롭지 않게 사용하는 말이 그 사람을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 말투에 신경 쓰고 주의를 기울인다. 특히 주의해야 할 말 중 하나가 ‘피곤하다’다. 식사 뒷정리를 끝내고, 외출하는 지하철 등에서 시시때때로 한숨을 내쉬며 ‘피곤하다’, 또는 ‘컨디션이 좋지 않다’는 등의 말을 내뱉으며 살고 있지 않은지 돌아보자. 이런 마이너스 사고의 말을 자꾸 사용하면 몸도 마음도 정말 그대로 돼버린다. ‘아무래도 난…’같이 자신을 비하하는 말, ‘자기한텐 무리야, 아마 힘들걸’ 등 상대방을 질책하거나 부정하는 말도 마찬가지다. 이런 말은 스스로를 불쾌하고 초조하게 하면서 사납고 어두운 표정을 만든다.
8 배움으로 젊음을 유지하라
무엇을 배운다는 자세는 젊음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외국어·
글쓰기·자격취득 코스 등으로 공부에 도전하거나, 다도·붓글씨 등
의 교양 활동, 요리·사진·공예 같은 취미 활동 등 어떤 것이든 상
관없다. 특히 스포츠나 댄스 등 신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배
움 활동은 심신에 활력을 준다.
9 다이어트하라
외모가 사람을 평가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순 없지만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불변의 법칙이다. 갸름한 얼굴선, 군더더기 없는 보디라인을 어느누가 아름답지 않다고 하겠는가. 나이가 들어도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면 명품으로 휘감지 않아도 아름답다.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얻기 위해선 적당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생활 속에서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나만의 다이어트 수칙을 마련한다. 예를 들어 ‘저녁에 백화점 식품 코너나 마트 등에 들러야 할 경우엔 필요한 것만 구입하고 오래 머물지 않는다, 다이어트 중이라고 너무 엄격하게 식사를 제한하지 않는다, 다이어트 중 스트레스가 쌓일 때는 독서나 음악 감상 등을 즐기며 심신을 안정시킨다’ 등이다. 스스로에게 엄격한 제한을 두면 오히려 초조함이 쌓이면서 호르몬 균형이 무너져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스스로에게 적당한 수칙을 만들어 지킨다.
10 운동을 습관화하라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는 노화로 가는 지름길!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동작을 통해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자.

선 자세 생활운동
a 바로 선 자세에서 다리를 앞, 뒤, 옆으로 바닥과 직각이 되게 들어올리는 것을 수시로 반복한다. 다리부터 엉덩이, 허리 라인에 자극을 줘 하체 보디라인을 아름답게 가꿔준다.
b 양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서서 의자에 앉듯이 무릎을 바닥과 직각이 되게 앉았다가 서는 동작을 반복한다. 굵어지고 처지는 허리 라인을 잡고 엉덩이와 허벅지에 탄력을 줘 혈액순환 개선 및 골다공증 예방을 돕는다.

앉은 자세 생활운동
c 의자 또는 바닥에 앉은 자세가 오래 지속될 때는 수시로 엉덩이 좌우를 들어올린다. 옆구리를 접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엉덩이를 크게 들썩 거리는 것을 1회에 30~40번씩 반복하면 허리 라인과 옆구리 살을 탄탄하게 업시키고 틀어진 골반과 허리를 바로잡아 신체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
d 의자에 앉았을 때, 의자 끝자락에 살짝 걸터앉은 상태에서 상체를 바르게 세운 뒤 한쪽 무릎이 가슴 가까이 오도록 끌어올리고 바로 반대쪽 무릎을 끌어올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더부룩한 속을 진정시키고 급속도로 불어나는 아랫배를 매끈하게 가꿀 수 있다.

눕거나 엎드린 자세 생활운동
e 잠자기 전, 엎드린 자세에서 몸을 길게 뻗어 가볍게(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상체와 다리를 바닥으로부터 20cm 정도 높이로 들어올리는 것을 반복한다. 약해진 복부 근육과 등, 허리 근육을 강화시키고 굽고 휘어진 척추를 바로 세워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생활운동
f 양팔을 앞으로 나란히 펴고 손목에 힘을 줘 손이 팔과 직각이 되도록 세워 올린 상태에서 아래위로 빠르게 팔 젓기를 반복한다. 같은 방법으로 양팔을 넓게 벌린 상태로 아래위로 빠르게 흔들어 저으면 아름다운 어깨 라인을 만들고 팔뚝의 늘어지는 살을 탄탄하게 업시킨다.
■ 사진 문형일 현일수 기자

■ 사진제공 REX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도움말 김지은(엑슬휘트니스 트레이너) 조미경(에스앤유피부과 전문의)

■ 참고도서 동안의 기술(웅진리빙하우스) 작고 예쁜 쌩얼 만들기(넥서스BOOKS)

■ 제품협찬 필란(080-388-1500) 질스튜어트뷰티(080-568-3111)

■ 의상협찬 아디다스(02-547-2813)

■ 헤어·메이크업 W퓨리피(02-549-539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