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척추측만증(SCOLIOSIS)

반응형

척추측만증(SCOLIOSIS)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측면으로 굽은 것이다. 정상적인 척추는 전방-후방으로 굽어 있으며, 측면으로 굽은 것은 비정상적으로
여긴다. 척추는 회전없이 측면굴곡될 수 없기 때문에, 척추측만증이란 측면굴곡과 회전이 동반된 것이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많다. 선척적인 경우나 후천적인 경우가 있으며, 질병이나 사고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 중 추제의 쐬기형 변형과 같이 골격 자체의 변화에 의한 것도 있고, 신경근육계 문제와 관련된 것도 있고,
한쪽 다리가 짧은 것과 같은 사지의 문제, 또는 시각.청각의 손상과도 관련이 된 경우가 있다.
 
또한 원인이 불분명한 척추측만증의 사례도 있는데, 이를 특발성(idiopathic) 척추측만증이라고 한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을 규명 할수 있는 많은 검사방법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척추측만증은 이 범주에 속한다.
 
병원에 가지않고 일상생활에서 측만증을 진단 할수 있는 현상들
*똑바로 선 자세에서 거울을 보면 양 어깨가 수평을 이루지 않는다.
*골반의 높이가 다르다(여성은 치마가 돌아가기도 한다)
*양팔을 옆으로 내렸을 때 팔과 몸통 간격이 차이가 있다.
*신발굽이 서로 다르게 닿는다.
*사진을 찍을 때 항상 고개가 삐딱하다.
*똑바로 누워 재보면 팔과 다리의 길이가 다르다.
*무릎을 펴고 상체를 숙였을 때, 한쪽 등과 허리가 솟아 나와 있다.
*걸을 갈때 한쪽다리가 짧거나 길게 느껴진다.
*서 있을 때 한쪽 무릎을 펴지 못하고 한쪽 다리로만 지탱하는 경향이 있다.
 
척추측만증은 몸의 좌우대칭이 깨져서 대부분 근육들이 이완/수축과 같이 비대칭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대부분 일반 트레이너들은 이런 증세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지식없이 웨이트 운동이나 기타 다른 운동을 정상적인 사람처럼 한다면 더욱더 증세를 악화 시킬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PT고객중에는 척추측만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상당히 있었습니다.
그중에는 본인의 증세도 알고 왜 생겼는지 원인을 알고 있는 사람도 있었지만 대다수는 왜 이런 증세가 발생했는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었습니다.
특히 여자분들이 대부분 척추측만증 증세를 많이 보였는데, 그중에는 골반에 충격을 받았어 골반이 뒤틀린 경우가 꽤 되는것 같습니다.
여자는 남자와 달리 골반이 크고 근육이 약하기 때문에 무거운 물건이나 넘어져 골반에 충격을 주는것에 상당히 조심해야 할듯 합니다.
그리고 충격으로 골반이 뒤틀리는 경우에도 심각성을 모르고 그냥 방치해두는 경우가 너무 많은것 같습니다.
 
척추측만증은 골반을 뒤틀려서 몸의 모든 균형을 깨드려 버리기 때문에 척추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서 요추에 요통을 주거나 하지에 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척추측만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병원가서 치료를 받던 아니면 이 증세에 대해서 잘 아는 트레이너에게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서 자세교정을 받던지 반드시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치료는 늦을수록 후회를 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척추측만증을 유발시킬수 있는 원인들은 모두 제거하시는게 좋습니다
 
척추측만증을 가지고 있는 PT고객들은 가방메는 습관, 다리 꼬는 습관, 평소에 앉는 습관, 바지 입는 습관, 모니터 보는 위치,
비대칭 스트레칭, 비대칭 웨이트 트레이닝, 기타 등등,,,,, 일상생활이나 평소에서 사소한 습관들도 파악을 해서 세밀하게 지시를 합니다. 이런 이유로 한달에 몇번씩 병원에서 치료 받는 사람들보다 몇배나 빨리 그리고 더욱더 건강해지는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