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운동전 몸의 균형을 체크하자

반응형

운동전 몸의 균형을 체크하자

 PT받기 전에 기본적인 체크 외에 반드시 몸의 균형 상태를 체크를 합니다.
대부분은 조금씩 몸 균형상태가 맞지 않고 소수는 치료를 요할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간은 두발로 걸어다니는 직립보행을 하기 때문에 오랜 잘못된 자세나 불의의 사고로 다친 경우에 심한 자세 변형을 가지고 와서 전체적인 균형을 깨드려 버리고 그에 따른 다양한 질병을 가져 옵니다.
제일 흔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골반이 높낮이 변화로 요통이나 하지 통증을 유발, 척추의 C자만곡 또는 S자만곡, 특정부위 근육 이완과 수축으로 혈액순환 장애로 다양한 통증과 질병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균형이 깨져 버려서 몸의 좌우 밸런스가 맞지 않았어 어깨 쳐짐, 좌우/앞뒤 근육 균형 상실, 기타등등 많은 원인이 발생해서 일상적인 생활을 못할정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분들은 척추수술을 하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수술이후에도 전체적인 균형이 잡히지 않어면 제2,3의 질병이 발생합니다.
 
특히 청소년들의 체형을 보면 전체적인 체중과 키가 큰 반면에 체력과 평소 자세가 좋지 않았어 측만증,전만증 같은 질병이 많은것 같습니다.
이런 자세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아주 심하게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이완된 근육은 강화시키고 수축된 근육은 이완시키는 스트레칭 동작과 자세교정에 필요한 동작을 꾸준히 해주시고 웨이트 트레이닝 운동은 자세교정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비대칭적인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이완과 강화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본인이 체형상 문제가 있는 사람은 웨이트 운동시 삼가해야 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그런 운동은 반드시 알고 주위하시고 하고 싶을때는 유능한 트레이너 참관시 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웨이트 운동은 좌우대칭 운동 이기때문에 더욱 상태를 악화시킬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길바랍니다.
모 유명한 사이트에서 제가 자주 체형에 관해서 회원분들에게 상담을 해준적이 있는데.
그 대부분 사람들이 그 사이트 운영자(대학 강의도 하고 좀 이름이 있는 분)에게 특정 운동을 추천받고 했는데 모드 악화가 되었습니다.
그 사람이 추천해준 운동이 데드리프트 운동인데 이런 운동은 자세교정도 가능하지만 아무 지식 없는 사람이하면 더욱더 악화시킬수 있는 운동이고 척추에 무리를 줄수 있는 아주 위험한 운동입니다.
 
아래 골반과 요추,대퇴골이 나와 있는 사진입니다.
항상 골반과 척추는 수직으로 이루어져 있고(전면에서 볼때) 각각의 인대와 근육으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자세변형이 오는 경우는 이 사진상에 보이는 뼈대구조 자체가 변화고 각각 연결된 근육들이 이완이나 수축이 되어서 변형이 옵니다.
 
그래서 자세상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몇가지 동작이나 스트레칭 동작을 시켜보면 특정부위 근육들의 상태를 체크 해볼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