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허리통증과 원인, 그리고 운동방법

반응형

허리통증과 원인, 그리고 운동방법

보통 체지방 검사하고 결과를 보면서 상담을 해주면서 몇가지 묻고, 간단 체형체크, 그리고 체형에 맞는 운동법을 가르쳐 줍니다. 사실 이런 과정은 시간도 많이 걸리고, 제가 힘들기 때문에 잘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러나 간혹 체형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서, 퍼스널 트레이닝을 받아야 할 사람인데 받지 않는 경우에 해주죠.
문제가 있는 모든 사람을 체크해주고 가르쳐 주는 경우는 아니고, 제가 컨디션이 좋을때 해당이 되죠.
 
센터 신규회원은 기초적인 체지방검사와 간단한 운동법만 가르쳐 주면 끝나는 일이고 그다지 힘들지는 않거던요.
너무 쓸데 없는 이야기가 길었죠. ^^
 
상담을 해준 사람은 여성/키 174cm 정도로 상당히 큽니다. 요즈음 키가 170cm 이상인 여성분들이 왜 이리 많은지.....
이전에 운동경험은 별로 없고, 허리디스크가 좀 있는데 병원에서 별로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병원 처방은 허리근육이 약해서 허리근육을 강화 시키는 운동을 하라고 했다는 군요.
 
간단한 체형 체크와 몇가지 질문을 했는데, 제가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하더군요.
제가 물은 질문은 엉덩이 통증과 다리쪽 통증이 있는지 물었죠.
 
이런분들은 보통 런닝이나, 워킹을 좀 시키면 증세를 금방 알수 있고, 워킹 자세를 보면 문제점도 쉽게 분석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워킹을 좀 시키고 자세를 체크를 했죠.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평소에 느끼지 못했던, 허리통증을 비롯한 엉덩이 통증, 다리쪽 통증을 느끼더군요.
이런 통증들은 평소에는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많이 걷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죠.
 
그러나 체형이 무너진 상태에서 일정 시간 이상 워킹을 하면 체형이 무너진쪽으로 체중이 실리고 허리 디스크도 심하게 압박을 받기 때문에 평소에 느끼지 못하던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여성분은 워킹도중에 오른쪽 발목이 심하게 안쪽으로 꺽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런 꺽이는 현상은 X자형 다리에서 자주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 있는 자세에서 체형을 체크하면, 왼쪽 골반이 낮고, 오른쪽 골반이 약간 높습니다. 그리고 왼쪽 옆구리가 심하게 경직, 왼쪽 대퇴이두근이 경직이된 상태로 체형이 많이 뒤틀려 있습니다.
앞으로 숙이게 하면 특정 방향으로 상체가 많이 휩니다.
 
이런 경우에는 본인 스스로 체형의 문제점을 인식시키기 위해서 거울앞에서 문제점을 하나씩 지적을 해줍니다.
다행이 키도 크고, 어느정도 몸매 라인이 있어서 보통 여성분 보다 문제점이 눈으로 잘 보이더군요.
 
다음단계로 이분에게 맞는 스트레칭을 시행하고 이전 체형과 비교를 시켰죠.
몸에 문제가 있는 부분만 스트레칭으로 체형을 바로 잡아 주기 때문에 본인이 놀랄 정도로 체형이 정상으로 되돌아 갑니다.  그리고 체형에 맞는 운동법 몇개 가르쳐 주었죠.
그러나 혼자서 잘 할지는 모르겠네요. 사실 이정도 체크해주고 가르쳐 주는 경우는 퍼스널 트레이닝 고객 아니고는 잘 하지 않거던요. ^^
 
제가 이글을 쓰는 이유는
보통 허리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검진 결과 수술할 상황이 아니면, 의사가 운동처방을 해줍니다.
문제는 이런 운동처방에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제가 경험하고 연구한 바로는, 허리통증의 원인은 약해진 허리근육이 원인이 될수도 있지만, 대부분 원인은 좌우 골반의 높낮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골반이 뒤틀리고, 좌우 높이가 달라지면 발끝부터 머리끝까지 전부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이런 문제에 대한 분석은 의사들은 잘 모릅니다. 그냥 MRI 찍고 그다지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수영이나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허리근육을 강화 시키라고 하는데, 이런 운동처방은 심각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위의 여성분도 허리통증으로 한의원 침 치료, 병원에서 허리강화 운동을 처방을 받았는데, 상당히 문제가 있는 처방이죠.  많은 분들이 허리통증이 있는 경우에 한의원 가서 침 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는데,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런 침 치료는 그때 뿐입니다.
 
통증들은 체형이 무너져서 특정 부위들이 너무 경직이 되어서 발생하고 혈액순환에 문제로 발생을 하는데, 일시적인 치료법은 근본적인 치료법이 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병원 운동처방에 대한 문제점은 아주 심각합니다.
그냥 단순히 허리근육이 약해서 발생하는 문제라면 크게 문제가 될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좌우 밸런스로 생기는 문제점이라면 심각하죠. 이런 상태에서 그냥 일반적인 허리강화 훈련을 하면 통증을 악화 시킵니다.
 
좌우 밸런스로 생기는 문제는 먼저 스트레칭으로 좌우 밸런스를 잡고, 운동을 실시 할때 좌우 비대칭성 운동이나 정확하게 좌우대칭 운동으로 좌우 밸런스를 잡는 능력을 키워야 체형도 바로 잡고 통증을 없앨수가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중에 허리통증과 몸의 비대칭을 가지고 있어서 장시간 워킹으로 무릎이나 엉덩이 통증, 허리통증이 있다면 본인의 몸에 맞는 운동법과 스트레칭으로 몸의 밸런스를 잡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