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몸의 좌우 밸런스와 수면자세

반응형

몸의 좌우 밸런스와 수면자세

간혹 신문이나 TV에서 전문의들이 나와서 어떤 수면자세가 좋고 어떤 수면자세는 나쁘다라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제가 오늘 이야기 하고자하는 것은
어떤 수면자세가 좋고 나쁘다가 중요한게 아니고 왜 사람마다 수면자세가 다른지 분석 해보자는 겁니다.
여러분들도 특정 수면자세는 편안한데, 약간 자세를 바꾸면 불편해서 잠을 못자는 경우가 많을거라 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의식중으로 자신이 가장 편한 자세를 찾게 됩니다.
 
수면자세에 대한 기사를 보면 이런 내용이 있네요.
"충분한 수면을 가졌음에도 피곤하고 온몸이 쑤시는 이유 중 하나는 잠을 자는 자세가 올바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잘못된 수면자세로 인해 척추에 무리를 줘 척추질환을 유발하는 사례가 증가 하면서 자는 자세에 대해서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저도 위의 내용에 대해서 부정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접근의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저의 나름대로 연구와 테스트를 통한 결과로는, 대부분 사람들이 좋은 수면 자세로 잠을 자고 싶지 않았어 잠을 자지 않는다는 거죠.
 
대부분 의사들 접근 방법은 이런것 같습니다 => 나쁜 수면자세로 잠을 자면 척추나 건강상에 문제가 생긴다.
저의 접근 방법은 => 왜 수면 자세가 각각 다르고, 문제가 되는 수면 자세가 생기는가? => 분석 => 원인을 찾고 => 교정 방법을 제시
 
그러면 사람들은 왜 다양한 수면자세가 나오는 것인가?
 제가 나름대로 분석을 하고 여러 사람들에게 테스트를 한 결과, 나쁜 수면자세가 생기는 원인은
몸의 밸런스가 깨지거나, 특정 부위의 근육이 긴장을 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사람이 누워 있을때 몸의 모든 근육들은 이완상태로 힘이 빠지고 아주 편안한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몸의 밸런스가 깨지거나, 지나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근육이 지치거나 긴장을 하게 되면 누워 있어도 근육들이 긴장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이런 긴장된 근육이 이완상태가 되도록 취하는 자세가 본인의 수면자세가 되는 거죠.
여러분들이 잠을 잘때, 베게를 다리에 끼우거나, 다른 사람의 몸에 다리를 들어 올리면 몸이 굉장히 편안한 상태가 되는 것을
느낄겁니다.
이런 자세가 근육들을 더욱더 이완상태로 만들어 주는 자세입니다.
 
 아마 아래 그림에 나오는 수면자세 이외에 많은 수면 자세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수면 자세로 자는지 한번 덧글을 달아 보시길 바랍니다. ^^
 
제가 센터회원을 대상으로 수면자세를 조사하고 본인이 잘 자는 수면 자세와 반대되는 자세때 차이점을 분석을 하고
불편한 자세때 수면을 편안하게 할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한 이후에 느낌을 조사 했습니다.
 
결과는 제가 예상한대로 나왔습니다.
보통 본인이 잘 자는 자세에서는 편안한 느낌이 있는데, 180도 상반된 자세에서는 특정 근육들이 긴장된 상태로 상당히 불편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그런 부위들의 근육들을 좌우 밸런스와 스트레칭을 통해서 긴장을 풀고 수면 자세를 취하면 아주 편안한 자세가 됩니다.
 
그래서 수면자세를 보면,몸의 밸런스와 특정 부위의 근육 긴장도를 상대적으로 파악을 할수가 있을것 같습니다.
아직 계속 테스트중이지만, 지금까지는 거의 100%로 맞는것 같네요.
 
지금 여러분중에 특정 수면자세가 불편하면 몸의 밸런스, 또는 몸의 특정 부위가 긴장 되었다고 보시면 될것 같네요.
이제는 이런 수면자세가 좋고 나쁘다라고 먼저 생각하기 이전에, 본인의 수면자세가 나쁘다면 몸의 밸런스와 몸의 긴장된 상태를 먼저 의심을 해서 좋은 수면자세를 숙면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