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다이어트 비법] 혈액형별 다이어트

반응형

[다이어트 비법] 혈액형별 다이어트

미국에서 다이어트 자연요법으로 잘 알려졌다는 피터J.다다모 박사가 제안한 방법이다.
다다모 박사에 의하면 혈액형에 따라 다이어트법은 크게 달라진다고 한다. 대부분의 식품에 들어 있는 단백질 레크틴은 먹어도 잘 소화가 안되고 체내에 남아 대사가 진행되는데 크게 방해가 된다고 한다. 이 레크틴의 반응은 혈액형에 따라 다르고, 다이어트에 해가 되는 식품도 혈액형마다 틀리다고 한다.
혈액형에 따라 유해한 레크틴이 들어 있는 식품을 피하는 식사법이나 다이어트법을 실행하면 살을 뺄 수 있다고 하는데, 여기에서 소개하는 식품을 중심으로 섭취하거나 피하는 노력을 하고, 본인이 하기 쉬운 운동을 첨가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미국에서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빠른 사람은 2주일만에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

▶ A형 다이어트 방법

- 동물성 식품보다는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자.
A형은 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한곳에 정착해 살았던 농경민의 자손으로 신진대사에 관해서 A형은 많은 점에서 O형과 정반대이다.
A형에게는 동물성보다 식물성 단백질이 좋으므로 지금까지 고기 중심의 식사를 하던 사람은 그것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몸무게가 줄어들 것이다. 그리고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두류나 곡류로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 야채와 곡물을 먹자.
소화 기관이 민감하기는 하지만 영양소를 제대로 대사시키는 A형은 건강에 좋은 저지방 식품을 폭넓게 섭취하고 야채와 곡물을 균형 있게 먹는 것이 다이어트의 지름길이다.고기를 일절 먹지 않고 일주일에 3~4회는 생선류를, 그 이외에는 저칼로리의 야채 중심으로 식사를 하면 좋다.또한 근육 조직을 활성화시키는 곡류의 기능을 높이기 위해 매끼 때마다 과일을 빼놓지 않고 먹도록 한다.

- 두류를 많이 먹자.
두류는 A형의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 특히 영양소가풍부한 두부는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 가능한 한 식단에 첨가시키도록 노력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치를 내려주는 올리브 오일을 매일 샐러드에 뿌려 먹거나 칼로리 연소를 돕는 파인애플이나 체리 등을 적절하게 식단에 넣으면 좋다.

- 주의사항
A형은 고기를 가능한 입에 대지 말고, 그 대신 생선이나 닭고기를 먹는 노력을 하도록 한다. 또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유제품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지만 발효제품인 요구르트 등은 좋다.

- 운동방법
①A형은 요가나 명상 등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를 없애고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②다이어트 중이라면 심한 유산소 운동인 하이킹이나 수영, 스트레칭 같은 운동이 아니라 기력과 체력을 함께 보강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 생활속의 다이어트 방법
①A형인 사람은 매일 작은 컵에 미지근한 물과 레몬1/2개를 짜서 즙을 넣어 마시면 잠자는 사이에 소화기관에 쌓여 있는 점액의 배출을 좋게 해준다. 그리고 위산 분비를 촉진해주는 진저나 릴랙스 효과가 있는 카모마일 허브티를 시험해보도록.
②한잔 정도의 붉은 와인, 커피나 녹차도 체질에 잘 맞다.

-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
대구, 고등어, 두유, 콩, 국수, 당근, 파슬리, 호박, 파인애플, 요구르트, 순무

-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할 식품
고기, (요구르트를 제외한)유제품, 감자, 피망, 토마토, 파파야, 오렌지, 바나나

----------------------------------------------------
▶ B형 다이어트 방법

- 다양한 음식을 즐겨는 것이 좋다.
B형이 처음 나타난 것과 백인종과 화교인종의 혼혈이 주거하는 인도 등지. 이 새로운 혈액형은 유목민의 특징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B형은 여러 면에서 균형을 잘 잡고 면역성이나 소화기관도 튼튼하다. 그러므로 다양하고 풍부한 재료를 이용한 식생활을 즐길 수 있다.

- 밀가루 음식은 섭취하지 말자.
B형이 뚱뚱해지는 원인이 되는 확실한 식품은 옥수수, 국수, 땅콩, 들깨이다. 이 식품에 들어 있는 레크틴은 모두다 B형의 신진대사를 낮추는 것이다.
또한 이 식품을 밀가루와 같이 먹으면 대사의 효율이 더욱 악화되어 제대로 소화가 되지 못한채 지방으로 축적된다. 살을 빼려고 생각한다면 밀가루로 만든 것은 일체 입에 대지 않는 것이 무난하다.

- 매일 유제품을 섭취하자.
B형은 적당히 유제품을 섭취하면 신진대사의 균형이 좋아지므로 매일 식탁에 빼놓지 않고 올리도록 하자.

- 주의사항
① 닭고기에는 B형의 혈액을 응집시키는 레크틴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가능한 붉은살이나 양고기 등으로 바꾸도록 한다.
② 생선류도 B형에게는 양질의 단백질로 대구, 고등어 등 지방이 있는 원양어가 좋다. 단, 갑각류는 소화를 잘 못시키는 체질이므로 피하도록 한다.
③ 소화를 잘 시키고 흡수를 돕기 위해 이틀에 한번 정도 큰 숟가락 하나 정도의 올리브유를 먹으면 몸에 좋다.
*운동은 이렇게
① 테니스나 에어로빅 등 적당히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운동이 이상적이다.
② 일주일에 세 번은 심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운동을 하고, 일주일에 두 번은 릴랙스 효과가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리고 약간 심하게 운동을 할 때는 반드시 스트레칭 등 워밍업을 하여 근육을 풀고 나서 하도록 한다.

- 생활속의 다이어트 방법
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 생강, 카레 가루, 고추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향신료를 식사에 첨가한다.
② 음료는 허브티나 녹차, 주스 중에서 한가지를 택하는 것이 좋다.
③ B형의 식사는 균형이 있어 별로 부족한 것이 없지만, 마그네슘이나 레시틴 등 필요에 따라 건강 보조식품으로 보충을 해주면 좋다.

-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
양고기, 정어리, 치즈, 요구르트, 시금치, 가지, 무, 피망, 바나나

-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할 식품
옥수수, 땅콩, 닭고기, 밀가루 제품, 토마토, 참기름


----------------------------------------------------
▶ O형 다이어트 방법

- 고기 중심의 식사와 격한 운동을 하자.
수렵민족이 선조인 O형은 고기 중심의 식사와 격한 운동을 병행하도록 한다.
인류사에서 가장 오래된 혈액형인 O형은 주로 집단적으로 수렵생활을 한 수렵민이 선조로 동물성 단백질이 에너지원이었다. O형의 선조는 고기 중심의 고단백질 식사를 하면서 심하게 몸을 움직이는 생활을 했다.

- 곡류와 두류는 피하자.
O형의 소화기관은 튼튼하며 강한 면역성을 지녔지만 유제품이나 곡류를 잘 소화하지 못하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빵이나 파스타 같은 곡류, 두류에 포함되어 있는 레크틴은 O형에게있어 칼로리를 에너지로 연소시키는 기능을 약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은 식품이다.

- 주의사항
① 다이어트 중에는 신진 대사를 높이는 간이나 생선류, 녹색 야채 등과 함께 칼로리를 효율 좋게 소화시키는 운동을 동시에 진행하도록 한다.
② O형은 위산이 많아 고기를 잘 소화시키는 편이다. 단, 위산이 과다하게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야채나 과일을 균형있게 섭취하도록 한다.
③ 소화기관을 알칼리성으로 만드는 매실, 살구, 건포도 같은 과일은 위의 산성이 강해지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권할만하다.
④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브로콜리나 시금치는 O형의 혈액을 깨끗하게 해준다.
⑤ 파인애플 주스는 부기나 장에 가스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므로 다이어트에 최적인 음료.
⑥ 유제품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체질이라고는 하지만 유제품 속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칼슘은 인체에 중요한 영양소이다. 가능하다면 매일 알약을 복용하더라도 부족한 칼슘을 보충하도록 한다.
⑦ 체질적으로 약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 소화기나 면역계 기능을 정리해주는 페퍼민트를 보충해주어야 하는데 로즈계열의 허브티를 마시면 좋다.
⑧ 위산을 분비시키는 커피는 가능한 줄이도록 한다.*운동은 이렇게
다이어트를 하려면 아주 심한 운동으로 근육 조직을 산성화시켜 지방을 효율 좋게 연소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O형에게 맞는 것은 심장박동수를 적당히 올려주는 유산소 운동이 좋다.

-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
쇠고기, 간, 고등어, 시금치, 브로콜리, 마늘, 무화과 열매

- 다이어트 중 피해야할 식품
옥수수, 파스타, 베이컨, 귤, 딸기, 요구르트


----------------------------------------------------
▶ AB형 다이어트 방법

- 육류, 밀가루 제품은 가능한 피하도록 한다.
AB형은 세계 인구 중2~5%밖에 없는 귀한 혈액형으로 생겨난지 아직 100년이 채 되지 않았다. AB형의 유전자는 A형, B형의 양쪽 성질을 모두 계승하고 있어 체중 관리가 어렵다. 예를 들어 A형에게는 위산이 적은 것을, B형에게는 고기에 대한 순응성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AB형은 고기를 먹어도 좋은 체질임에도 불구하고 위산이 적어 고기를 대사시키지 못해 지방으로 쌓이게 된다.
체중을 줄이려면 먹는 고기 양을 제한하고, 대사의 효율을 높이는 야채나 두부를 함께 먹도록 한다.
그리고 AB형은 근육 조직이 다소 알칼리성일 때 가장 효율 좋게 칼로리를 연소시키기 때문에 근육을 산성으로 만드는 기능이 있는 밀가루는 다이어트를 할 때 피하는 것이 좋다.
또 AB형에게 활력의 공급원이 되는 야채는 매일 빼놓지 않고 먹도록 한다.

- 주의사항
AB형인 사람은 두부를 중심으로 소량의 고기와 유제품(요구르트)으로 식단을 꾸미는 것이 좋다. 여기에 생선이나 달걀과 대사의 효율을 높여주는 녹색 야채를 더한다.
② 빵은 AB형에게 어울리는 식품이지만 다이어트 중에는 밀가루를 이용한 식품은 좋지 않다.
③ A형처럼 몸을 산성으로 만드는 식품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알카리성이 강한 과일이나 포도, 매실, 요구르트도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 운동방법
AB형은 운동에 관해서는 A형 체질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어 심신을 안정시키는 운동이 좋다. 그렇다고 땀을 흘리면 안된다는 것은 아니고, 천천히 몸을 움직이는 태극권이나 요가 등 심하지 않은 유산소 운동도 좋다.
스트레스를 없애고 기력과 체력을 키워주기 위해 운동 중 한가지 이상을 일주일에 3~4회 하도록 한다.

- 생활속 다이어트 방법
① AB형은 매일 한잔 정도의 붉은 와인이나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커피를 1~2잔 마시는 것이 좋다.
② 카모마일, 진저, 로즈 힙 같은 허브티도 면역성을 활발하게 해준다.
③ 위산이 적은 AB형에게는 비타민 C의 알약도 보조식품으로 효과적이다. 단, 하루
1000mg이내로 복용하도록.

-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
양고기, 고등어, 치즈, 요구르트, 백미, 현미, 칼리플라워, 셀러리, 오이, 레몬, 키위

-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할 식품
국수, 버터, 쇠고기, 밀가루 제품, 후추, 바나나, 오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