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건강

필수지방산에 대한 이해

반응형

필수지방산에 대한 이해

우선 지방의 섭취와 체지방 저장의 관계를 알아보기 전에 체지방의 대사에 대한 기본지식을 알아볼까합니다.

체내 지방의 저장형태는 트리글리세라이드(Triglyceride)라고 합니다. 이것은 글리세롤(Glycerol)과 FFA(free fatty acid)로 분리됩니다. 지방산이 지방세포에서 방출되어 혈액에 흘러들어갈 때는 알부민이라는 혈액의 단백질성분과 결합을 하게 됩니다. 트리글리세라이드는 근육에도 저장이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근육은 크게 속근과 지근섬유로 분류됩니다. 트리글리세라이드는 두가지 근육중 지근 즉 적근에 저장이 됩니다. 적근에는 백근과 달리 미토콘드리아 농도와 미세혈관농도가 높습니다. 즉 지방저장의 기전은 장시간의 운동의 에너지원으로써의 저장이기 때문에 장시간운동에 사용되는 적극에 저장되게 됩니다.

이러한 저장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은 인슐린입니다. 즉 탄수화물섭취를 하면 인슐린이 분비가 되고 이러한 인슐린분비가 지방저장의 가장 기본이됩니다. 반대로 성장호르몬이나 남성호르몬,카테콜라민,갑상선등의 호르몬은 지방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이 지방의 축적을 증가시켜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적은 황체기에는 지방산화가 증가된다고 합니다. 하여간 이러한 지방의 분해에 열쇠역할을 하는것이 지난 칼럼에서 말씀드린 carnitine입니다. 즉 carnitine은 미토콘드리아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는 지방분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성분을 또 하나 추가해야 할것 같습니다. malonyl-CoA입니다. 이것은 carnitine의 의 작용을 방해야여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