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건강

목욕만 잘해도 건강해져요∼

반응형

목욕만 잘해도 건강해져요∼

차가운 바람에 움츠러든 몸을 풀기에 따뜻한 물에 들어가는 것만한 게 또 있을까. 최근 반신욕에서 족욕까지 다양한 목욕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런 목욕법이 질병 예방과 피로·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관심은 더욱 높아졌다. 하지만 잦은 목욕이나 ‘몸에 맞지 않는’ 목욕은 오히려 불편감을 줄 수 있다. 몸 상태와 질환에 따른 맞춤 목욕법을 알아보자.
# 혈액순환 장애 개선, 냉온욕
말 그대로 냉탕과 온탕을 번갈아 입욕하는 목욕법이다. 냉온욕은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 신경성 위장병, 변비 등의 증세를 호전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냉온이 교대로 몸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부가 수축·확대를 반복하면서 튼튼해지고 미용 효과도 높다. 온탕으로 따뜻해진 몸을 냉탕으로 급냉시키면 이에 자극을 받아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또 외부 온도 변화에 적응력을 키워 전체적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 준다.
하지만 심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냉수 자극은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자극이 지나치면 심장에 큰 부담을 줘 증세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고혈압 환자도 주의해야 한다.
냉온욕 방법은 냉탕(섭씨 13∼17도)에 1분, 온탕(38∼42도)에 1분씩 몸을 담근다. 횟수는 냉탕에 8회, 온탕에 7회가 적당하다(7온8냉). 반드시 냉탕으로 시작해 냉탕으로 끝내야 한다. 온탕으로 끝내면 모공이 열려 있어 찬 기운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냉온욕을 할 때 비누를 쓰면 피부에서 합성되는 비타민의 결핍과 피부과민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여성 질환에는 반신욕
몸의 절반, 즉 명치 끝 아랫부분을 따뜻한 물에 담그는 목욕법이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두한족열(頭寒足熱)’의 상태가 되도록 한다. 평소 위에 열이 느껴지거나 부인병의 주요 원인인 냉증의 치료에 좋다.
반신욕을 하면 수축된 혈관이 열리면서 피가 원활하게 흘러 혈압이 내려간다. 땀을 통해 몸속에 쌓인 독소가 빠져나가 몸 전체의 상태를 향상시킨다. 또 하반신의 장기 기능을 좋게 해 여성들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갱년기 장애에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여성의 냉, 자궁질환, 방광염, 요도염, 관절염 등에도 큰 도움을 준다. 반신욕은 활달한 운동을 하기 어려운 심혈관질환자, 허약자에게 적합하다.
허리가 아픈 사람은 무리하게 움직이거나 정좌하지 말고 욕조 속에서 등을 구부리고 두 발을 안는 자세가 적합하다.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섭씨 37∼38도 정도 미지근한 물이 좋다. 이보다 수온이 높으면 피부 표면에 방호벽이 생겨 열이 몸속 깊숙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는다. 탕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먼저 발과 다리에 탕 물을 몇 번 끼얹어야 한다. 반신욕 후에는 빨리 몸의 물기를 닦아내고 아래쪽에서 위쪽 순으로 옷을 입어야 한다.
# 감기 등 감염병 초기에는 족욕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족욕까페'' 등도 각광을 받고 있다.
‘족한상심(足寒傷心)’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발이 차면 심장이 상한다. 발은 모세혈관과 말초신경이 많이 분포돼 있어 제2의 심장이라 불리며,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전신으로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발에서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야 한다.
족욕은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긴장감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또 감기를 비롯한 감염병의 초기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 중풍, 기타 심신의 피로 회복에 효과가 좋다. 특히 신경불안 증세를 완화해 불면증을 해소한다. 또 발이 붓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족욕은 목욕탕 물보다 약간 뜨거운 40∼43도 정도의 물에 발목 아랫부분을 10∼20분 정도 담근다. 이렇게 하면 전신이 더워져서 발은 물론 전신의 피로 회복에도 좋다.
땀을 흘리고 난 뒤 1시간 내에 염분과 깨끗한 수분,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같은 영양분 보충은 족욕법뿐 아니라 모든 발한 요법에 필수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