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건강

[웰빙푸드] 단백질 · 비타민 균형 식사를

반응형

[웰빙푸드] 단백질 · 비타민 균형 식사를

요즘처럼 추운 날씨나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감기가 극성을 부린다. ‘감기는 약을 먹으면 2주일 만에 낫고 약을 먹지 않으면 14일 만에 낫는다’는 농담을 하는 것은 감기에는 특효약이 없기 때문이다.

감기는 코, 목, 호흡기 점막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것인데 우리 몸의 면역계가 강건하면 감기 바이러스는 명함도 못 내밀고 물러간다.

따라서 평소에 면역력을 강화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일단 걸려도 즉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면 금방 쫓아낼 수 있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한 식단과 생활지침을 기억해두고 항상 실천하는 습관을 기른다.

1.단백질(콩 두부 생선 등)과 비타민 B군(전곡류)의 충분한 섭취는 항체형성에 필수적이다.

2.특히 비타민 A, C(채소, 과일)는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3.면역계가 싫어하는 흡연과 과음을 피하고 매일 세번 균형잡힌 자연식으로 면역계가 정상 가동되도록 한다.

4.평소에 물을 하루 6~8컵 이상 마시고 감기에 걸리면 30분마다 1/2컵씩 마셔 기도의 이물질 제거를 돕는다.

5.외출시에는 여러 겹의 의복으로 적절히 체온 조절이 되게 하고 돌아와서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한다.

6.면역 세포들의 거침없는 활약을 위해 유쾌한 마음을 유지하며 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7.너무 춥거나 덥거나 건조하지 않도록 적당한 실내온도(18~22℃)와 습도(40~70%)를 유지하며 환기를 자주해 실내공기를 깨끗이 유지한다.

유윤희 풀무원 식생활연구소 고문ㆍ한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