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건강에 좋은 버섯요리드세요~

반응형

건강에 좋은 버섯요리드세요~

표고버섯 잡채
 
재료
표고버섯 7장, 쇠고기 50g, 피망 2개, 붉은 고추 2개, 다진마늘 1큰술, 다진파 2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2큰술, 설탕 1큰술, 간장 2큰술, 소금, 후추, 식용유


요리방법

1. 표고버섯은 불려 기둥을 떼어 채썰어 간장, 설탕, 파, 마늘, 후추, 깨소금으로 양념한다.
2. 쇠고기는 가늘게 채썰어 간장, 설탕,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 후추로 양념한다.
3. 우엉은 칼등으로 껍질을 벗긴 후 5cm길이로 가늘게 채썰어 냉수에 담갔다가 건져 색이 변하지 않도록 한다.
4. 붉은고추와 피망은 길이로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5cm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5.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
6.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와 표고를 볶아낸다.
7. 다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우엉을 넣어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 후 피망과 붉은 고추를 넣고 살짝 볶는다.
8. (7)에 볶아놓은 쇠고기와 표고버섯을 섞고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맛을 낸 후 담아낸다.

표고버섯 마요네즈 볶음
재료

표고버섯 20장, 브록컬리 100g, 파인애플 2쪽, 식용유, 소금, 청주소스
마요네즈 1컵, 설탕 2큰술, 파인애플국물 1큰술


요리방법

1. 표고버섯은 물에 충분히 불려 기둥을 떼고 물기를 닦아 절반으로 썰어 청주, 소금을 뿌려 간을 한다.
2. 달걀흰자는 물기없는 그릇에 담아 거품을 단단하게 낸 다음 녹말, 밀가루를 섞어 반죽을 한다.
3. (1)의 표고에 약간의 밀가루를 묻혀 (2)의 튀김옷을 입혀 160℃로 끓는 식용유에 튀긴다.
4. 파인애플은 6등분으로 썬다.
5. 팬에 파인애플 국물을 넣고 따끈해지면 마요네즈와 설탕을 섞어 넣어 투명하게 볶은다음 표고튀김과 파인애플을 넣고 살짝 버무려 준다(너무 오래볶으면 물처럼 된다).
6. 브록컬리는 먹기좋게 쪽을 떼어 끓는 물에 소금, 식용유를 넣고 데쳐 냉수에 헹구지 말고 건져 그릇에 둘러담고 가운데 표고버섯 마요네즈볶음을 담는다.

표고버섯 깜풍 
재료

표고버섯 10개, 녹말 5큰술, 달걀흰자 1개분, 식용유, 소금, 후추, 깜풍소스
대파 5cm길이, 마늘 2쪽, 마른고추 2개, 청주 3큰술, 설탕 1작은술, 간장 1큰술, 식초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요리방법

1.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물기를 꼭 짠후 2~4등분하여 소금, 후추를 뿌려 놓는다.
2. 대파는 1cm네모로 썰고 마늘은 굵게 다진다.
3. 마른 고추는 링으로 썰고 마늘은 굵게 다진다.
4. 표고에 달걀흰자와 녹말을 무쳐 170℃로 끓는 기름에 두번 정도 튀긴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 마늘, 고추를 볶다가 청주, 설탕, 간장, 식초, 후추, 참기름을 섞어 붓고 튀긴 표고버섯을 넣어 버무린다.
 
표고버섯 탕
재료

표고버섯 12장,,쇠고기300g, 숙주 100g, 풋고추 2개, 붉을고추 2개, 대파 3뿌리, 양파 1/2개, 다진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식용유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소금, 후추


요리방법

1. 쇠고기는 양지머리나 사태로 선택하여 물에 씻은 후 고기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넉넉히 붓고 대파잎, 양파를 넣고 푹 삶는다.
2. 고기가 푹 삶아진면 건져 식인 후 결대로 잘게 찢어 놓고 국물은 면보에 받쳐 기름기를 걷어낸다.
3. 표고는 물에 불려 기둥을 떼고 채썬다.
4. 대파는 7~8cm길이로 썰어 굵은 부분은 길이로 갈라 끓는 물에 살짝 대처 놓는다.
5. 숙주는 다듬어 씻은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놓는다.
6. 풋고추와 붉은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털어낸다
7. 식용유를 뜨겁게 하여 고춧가루를 붓고 섞어 고추기름을 만든다.
8. 그릇에 표고, 쇠고기, 대파, 숙주, 고추를 담고 마늘, 간장, 고추기름, 소금, 후추, 참기름을 넣고 무친다.
9. 받쳐 놓은 육수를 팔팔 끓이면서 양념한 재료를 넣고 은근히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표고버섯 누릉지탕
재료

표고버섯 10장, 쇠고기(양지) 150g, 대파 1대, 당근 30g, 육수 2~3컵, 표고국물 1컵, 간장 1큰술, 소금 1작은술,
참기름 1/2큰술, 후추, 찹쌀누릉지 150g, 정경채 50g, 마늘 2쪽, 녹말 1.1/3큰술, 식용유

 
요리방법

1. 표고버섯은 깨끗이 씻어 물에 충분히 불려 기둥을 떼어내고 비스듬히 포를 뜬다.
2. 쇠고기는 물 5컵을 붓고 대파잎을 넣어 푹 삶아 고기는 건져 결반대로 썰고 국물은 면보에 받혀 놓는다.
3.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당근은 1cm폭 5cm길이 0.2cm두께로 썬다.
4. 청경채(피망)는 5cm길이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5. 팬메 식용류 1큰술을 넣고 마늘, 파를 넣어 향이 우러나게 볶고 표고, 당근, 청경채를 넣어 볶다가 썰어놓은 고기와 육수, 표고국물은 붓고 간장,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녹말을 물에 풀어 넣고 약간 걸죽하게 한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녹말을 많이 쓰지 않는다.)
6. 누룽지는 170℃로 끓는 식용류에 튀겨 깊은 그릇에 담고 (5)를 부어 각자 그릇에 떠서 먹도록 한다.
*응용- 표고와 해물류로 누룽지탕을 만들어도 된다.
 
표고버섯 강정
재료

표고버섯 20장, 달걀 1개, 녹말 1/2컵, 식용유, 통깨
표고버섯양념
청주 1큰술, 맛소금 1/4작은술, 후추 1/6작은술

강정소스

고추장 2큰술, 간장 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청주 1큰술, 물엿(설탕은 1큰술)2큰술, 표고국물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요리방법

1. 표고버섯은 중간 크기로 준비하여 물에 충분히 불려 기둥을 떼어내고 물기를 꼭 짜 절반으로 썰어 청주, 후추, 맛소금으로 간을 한다.
2. (1)의 표고에 달걀을 넣어 버무리고 녹말을 넣어 잘 섞는다.
3. 식용유가 170℃로 끓으면 (2)의 표고를 하나씩 넣어 튀긴다.
4. 팬에 소스 재료를 담아 걸죽한 상태로 끓여 표고 튀긴 것을 넣고 버무린 다음 통깨를 뿌린다.

* 고추장과 캐찹을 절반씩 섞어 강정소스로 만들어도 좋다.
 
표고버섯 간소
재료

표고버섯 20장, 완두 1/2컵, 청주 1큰술, 청경채, 후추, 맛소금, 식용유
반죽
녹말 1/2컵, 찹쌀가루 1/2컵, 물 1/2컵, 달걀 1개
 
 
요리방법

1. 표고버섯은 물에 충분히 불려 기둥을 떼고 2~4절로 등분을 한 다음 물기를 닦아 후추, 맛소금, 청주로 간을 한다.
2. 그릇에 달걀, 물을 잘 섞은 후 찹쌀가루와 녹말을 넣어 반죽한다.
3. (1)의 표고에 약간의 녹말을 뿌려 (2)의 튀김옷을 입혀 170℃로 끓는 식용유에 튀겨낸다.
4. 팬에 고추기름을 넣고 뜨거워지면 생강, 마늘, 양파, 당근, 파인애플 순으로 넣고 볶다가 고추장, 케참, 물엽, 레몬즙(식초), 청주를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다음 삶은 완두와 표고튀김을 넣어 버무려 낸다.
5. 끓는 물에 식용유와 소금을 넣은 후 청경채는 길이로 반을 갈라 살짝 데쳐 물에 헹구지 말고 그대로 식혀 접시 가장자리에 둘러 놓고 (4)를 가운데 담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