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협심증 관리에 좋은 음식

반응형

협심증 관리에 좋은 음식

심장병의 관리에 일반적으로 좋은 음식은 채소와 과일을 즐기고 싱겁게 먹는 것입니다.
심장병의 관리에 일반적으로 좋은 음식은 채소와 과일입니다. 당분이 많은 청량음료나 트랜스지방산은 줄이고 생선을 통해 지방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를 할 때도 올리브유는 드레싱이나 소스 대용으로는 좋으나 튀김과 부침에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튀김과 부침에는 포도씨유나 해바라기씨유를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계란의 경우는 노른자 하나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 양만으로도 세계건강기구(WHO)에서 추천하는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량 상한선에 육박합니다. 그러므로 하루 2개 이상의 계란을 섭취할 경우 노른자를 빼고 콜레스테롤이 없는 흰자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일상생활에서 흔히 먹는 음식 중에 콜레스테롤이 많은 것으로는 내장 육류, 어란, 오징어, 새우, 닭의 껍질이나 삼겹살의 비계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것에는 특히 포화지방도 많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생선은 일주일에 적어도 2회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고, 땅콩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 역시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권장할 만합니다.
두 번째 중요한 것은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생선 섭취를 할 때는 자반보다는 날 생선을 선택하고, 가공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먹는 김치는 포기김치 보다는 되도록 겉절이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의 바른 섭취도 중요합니다. 특히 식이섬유소가 많은 탄수화물은 콜레스테롤이 소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당 증가 속도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쌀보다는 현미를 먹고, 채소와 해조류는 충분히 먹는 반면, 설탕이 첨가된 음료의 섭취는 엄격히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매 식사마다 1~2접시의 채소 반찬을 꼭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강조해 정리하면, 우리가 매끼 먹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음식은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해조류, 버섯류, 잡곡 등과 생선, 두부 등 저지방 단백질입니다. 또 매일 요구르트 1개나 계절 과일 1개 정도를 먹으면 비타민, 칼슘 등 미네랄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조리되지 않은 호두 1개 혹은 땅콩 10개 정도를 매일 먹는 것 역시 불포화지방산 섭취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매끼
식이섬유
- 채소, 해조류, 버섯류, 잡곡, 콩 등 매끼,
나물, 쌈, 샐러드 등으로 충분히 섭취
- 곡류는 잡곡밥, 잡곡빵, 오트밀 등
저지방 단백질
- 생선이나 닭고기(껍질 제거) 혹은
두부(구이나 찜요리) 이용
- 끼니마다 생선 1토막, 혹은 두부
3~4쪽 섭취
■ 매일
계절과일
- 중간크기 사과 1개, 토마토 2개
- 통조림 과일, 말린 과일은 열량 주의
유제품
- 플레인 요구르트 1개로 칼슘 공급
■ 주 4~5회
견과류
- 샐러드에 약간 첨가
- 하루 호두 1개 혹은 땅콩
10개 이내 섭취
- 조미된 견과류는 피함
■ 주 2~3회
등푸른 생선
저지방, 무지방우유 1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