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고혈압 치료방법

반응형

고혈압 치료방법

 정의
혈압이란 혈관 내에서 혈액이 흐를 때 혈관 벽에 나타나는 압력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혈압이라 하면 동맥혈압을 말한다.
 
혈압은 심장이 수축할 때의 혈압인 최대혈압과 확장할 때의 혈압인 최소혈압을 측정한다. 혈압은 늘 일정하지는 않다.
 
건강한 사람에 있어서의 혈압도 아침에는 낮고 오후에는 높아지며, 운동, 식사나 추위 등으로 올라가고 잠을 자면 떨어진다. 또한 나이가 많아질수록 혈압은 상승하고, 폐경 이전의 여성은 남성보다 혈압이 낮으나 폐경 이후(갱년기)에는 남성보다도 급격히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한 혈압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고혈압이란 최대혈압이 160mmHg이상, 최저혈압이 96mmHg이상 이며,
 
경계고혈압은 최대혈압이 140 ~ 150 mmHg, 최저혈압이 90 ~ 94 mmHg이다.
 
정상혈압은 최대혈압이 130mmHg이하, 최저혈압이 80mmHg 이하이다.
 
혈압은 보통 상박동맥에서 측정한 혈압을 말하며, 정상성인의 평균은 최대혈압이 120㎜Hg, 최소혈압이 80㎜Hg이다. 어떤 원인이든 간에 혈압이 높아져서 정상치로 내려가지 않으면 고혈압이라 한다.

 
증상
만성신염· 만성신우신염· 신동맥 협착으로 인한 신성(腎性) 고혈압증, 승압 호르몬을 병적으로 분비하는 갈색 세포종, 알도스테론증, 쿠싱 증후군 등에 의한 내분비성 고혈압증 등이 있다.
고혈압은 처음에는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나 두통· 현기증· 호흡곤란 등이 만성적으로 따른다.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몇 달, 혹은 몇 년) 두통, 이명(귀 울림), 어지러움과 숨이 차는 현상이 생기고, 심해지면 뇌졸증으로 인해 중풍이 오거나 심부전증 또는 신부전증 등으로 인해 사망하게 된다.
 
 
원인
고혈압에는 본태성 고혈압과 속발성 고혈압이 있다.
속발성 고혈압의 원인은 신장병, 부신의 이상 등의 병변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으로서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본태성 고혈압은 그 원인을 잘 모르므로 정신적 안정, 약물요법과 식사요법 등을 통해 조절한다.
 
 보통 발생하는 고혈압의 85∼90%가 본태성 고혈압이다. 고혈압의 원인은 유전, 정신적 스트레스, 나트륨의 섭취과다, 비만 및 운동부족 등을 들 수 있다.
 
고혈압에는 본태성 고혈압과 속발성 고혈압이 있다.
 
속발성 고혈압의 원인은 신장병, 부신의 이상 등의 병변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으로서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본태성 고혈압은 그 원인을 잘 모르므로 정신적 안정, 약물요법과 식사요법 등을 통해 조절한다.
 
 보통 발생하는 고혈압의 85∼90%가 본태성 고혈압이다. 고혈압의 원인은 유전, 정신적 스트레스, 나트륨의 섭취과다, 비만 및 운동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치료
고혈압의 치료요법에는크게 약물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수술 요법이 있다.
 
약물에는 이뇨제, 베타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칼슘 채널 차단제 등이 있고, 식이요법으로는 저지방, 저식염, 저열량식을 해야 한다.
 
예방
금연, 운동, 저식염 등을 생활화 하여야 한다.

 
식사원칙
(1) 체중조절을 위해 열량을 제한한다.
 
단백질은 양질로 충분히 섭취한다.
 
단백질 섭취의 50%는 어육류, 달걀, 콩제품 등으로 한다.
 
저지방식을 하며 버터, 고기 비계 등의 동물성 유지보다 콩기름, 참기름 등의 식물성 유지로 섭취한다.
 
(2) 혈압강하작용을 하는 식품의 섭취를 권장한다.
 
 메밀의 루틴, 등푸른 생선의 EPA, 조개의 타우린 등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혈압을 강하하는 식품을 충분히 먹는다
 
(3) 소금섭취를 제한한다.
나트륨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므로 소금은 하루 10g 이하로 먹는다.
(소금 1g=간장 5g=고추장, 된장 10g=케찹, 버터, 마가린 30g=마요네즈 40g)
 
【주의】인스턴트 식품은 삼간다.
 
(4) 칼륨조절식을 한다.
칼륨은 수분,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므로 칼륨의 함량이 많은 과일, 채소를 섭취한다.
(5) 금주와 금연을 하도록 한다.
알코올과 담배는 혈압을 높이고,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는 등 고혈압에 지극히 해롭다.

식품별 추천요리
♣ 단백질 식품
 
조개류, 정어리, 연어, 돼지고기는 칼륨 함량이 높으므로 충분히 섭취하고, 특히 참치, 꽁치,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을 권한다.
 
【주의】어육류군 중 삼겹살, 베이컨, 뱀장어 등 포화 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일부 식품은 주의한다.
 
【주의】젓갈류, 훈제 혹은 염장 어육류, 통조림은 염분 함량이 높으니 삼간다.
달걀이나 우유는 양질의 단백질이며 칼륨도 풍부하나 달걀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니 주의한다.
 
연어구이 / 녹차요쿠르트 / 조개구이 / 정어리구이 / 고등어찜 / 산매탕 해파리 무침

 
 
♣ 탄수화물 식품
 
통보리, 고구마에 칼륨이 많으므로 자주 이용한다.

→ 메밀묵무침 / 밤밥 / 감자스프 / 죽순잡채
 
 

♣ 비타민 및 무기질 식품

시금치, 호박, 우엉, 버섯, 토마토 등의 채소와 딸기, 바나나, 오렌지, 멜론, 밀감에는 칼륨이 풍부하므로 이를 이용한 요리를 섭취한다.

【주의】김치나 케첩은 식염 함량이 높으므로 주의한다.
→ 호박전 / 버섯전골 / 딸기쉐이크 / 토마토주스 / 야채샐러드 / 당귀편
 

♣ 지방 식품 

지방은 되도록 적게 섭취하나 참기름, 콩기름, 땅콩, 호도 등 식물성 기름과
 
생선기름에 다량 함유된 고도불포화 지방산은 혈압강하작용이 있다.
 
 특히 생선기름은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알려져 있으니 섭취한다.

 
 민간요법
 
●희렴 (同)진득찰
풍습을 제거하고 경락을 통하게 하고 혈압을 내린다. 생것 혹은 술에 찐 진득찰 9-15g을 달이거나 가루로 만들어서 하루 3회 나누어 먹는다.
 
상지 (漢)桑枝 (同)뽕나무가지
열을 식히면서 풍습을 제거하고 경락을 통하게 하여 사지의 저림, 통증을 치료하고 혈압을 내린다. 3-15g을 달여서 하루 3회 나누어 먹는다.
 
 
국화 (漢)菊花
두통이나 눈에 충혈이 있을 때 좋다. 하루 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하고초 (漢)夏枯草 (同)꿀풀
간에 열이 많으면 風이 동한다고 하였는데, 간담에 열이 많아 편도선이 잘 붓는 사람의 고혈압, 두통, 어지럼, 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고 중풍을 예방한다.
 
 10-15g을 달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먹는다.
 
두충 (漢)杜仲
두충은 보양약에 속한다.
고혈압으로 체력이 떨어지고 양기가 부족하여 허리가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으며 어지럽고 정력이 떨어질 때 효과적이다.
 
혈압을 낮추고자 할 때에는 생 것을 사용한다. 하루 3-9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여정자 (漢)女貞子 (同)광나무열매
간장과 신장을 보음하는데 사용된다.
고혈압이 진행되어 체력이 떨어지고 뼈마디가 쑤시고 허리, 무릎에 힘이 없으며 머리칼이 희게되고 눈이 어두울 때 좋다.
 
평소에 두고 오래 복용하는 것이 좋다.
하루 6-15g을 달이거나 나루내어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주의]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는 적당하지 않으니 삼간다.
 
 갈근 (漢)葛根 (同)칡뿌리

서늘한 진액을 체표 근육과 살갗으로 공급하여 감기나 다른 질병으로 인하여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플 때 많이 활용하는데,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어깨와 뒷목의 통증, 귀울림, 협심증 및 발작성 이명에 좋고 갈증도 풀어준다.
 
4.5-12g을 달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먹는다.

갈근차는 생칡을 갈아 즙을 내거나 물(여섯 컵 분량)에 말린 칡(한 줌)을 넣고 끓이면 된다.
 
물(4ℓ)에 칡(200g).대추(50g, 비타민 C 풍부)를 넣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2시간쯤 달이는 제조법도 있다.
 
[주의] 평소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은 오래 복용하기 어렵다.
 
 
죽엽 (漢)竹葉 (同)참대잎
가슴에서 열이 나는 것 같고 혈압이 오르며 구내염이 잘 생길 때 사용한다. 3-15g을 달여서 수시로 나누어 먹는다.
 
지모 (漢)知母
열을 식히면서 진액을 보하는 성질이 있어 열병을 앓은 후 갈증이 심하거나 고혈압이 오래되어 가슴과 손발이 답답하고 열이 날 때 효과적이다.
 
하루 1.5-12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황백 (漢)黃柏
쓰고 찬 성질을 지니고 있다.
 고혈압이 오래된 사람으로서 열이 나는 사람에게 사용하면 좋다.
래서 허리 이하 장기(신, 방광, 대장)의 염증 발열, 통증도 치료한다.
하루 3-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괴화 (漢)槐花 (同)회화나무꽃
혈압을 내릴 뿐만 아니라 열이 심하여 출혈이 생길 때도 지혈 효과가 좋다.
두통, 어지럼, 눈 충혈을 치료하는데도 사용한다.
하루 6-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시호 (漢)柴胡
열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감기에도 활용하지만 간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내린다.
 또한 열로 인한 목, 눈, 입 속의 염증도 삭힌다. 하루 2.4-12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양곽 (漢)淫羊藿 (同)삼지구엽초(三枝九葉草), 팔파리
 고혈압으로 양기가 떨어지고 추위를 타며 몸이 저리고 아플 때 사용하면 좋다.
 하루 6-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영지 (漢)靈芝 (同)영지초, 불로초, 만년버섯
심장과 폐장에 작용하여 심기(心氣)를 돕고 가슴의 기운 소통을 도와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영지는 매우 쓴맛으로(쓴맛은 기운을 내린다) 비위가 약한 사람은 토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감초나 대추 등의 단맛을 섞어서 달여 복용하는 것이 좋다.
 
염증과 종기를 삭히는 효과 있어 최근에는 간염에도 활용한다. 하루 3-15g을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가루로 먹을 때는 1회 1.3-3g씩 먹는다.
 
 석결명 (漢)石決明 (同)전복껍질
차고 무거운 성질로 인하여 열을 식혀서 풍이 동하는 것을 예방하고 눈을 맑게 한다.
 따라서 눈이 붉고 아프며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에 활용하면 좋다. 9-30g을 오래 달여서 하루 3회 나누어 먹는다.
 
 곤포 (漢)昆布 (同)다시마
짜고 미끄러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하체로 기운을 내려서 혈압을 내려가게 한다.
 라미나린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핏속의 콜레스테롤이 피에 흡착하는 것을 막는다.
 그래서 고혈압의 예비와 치료 목적으로 활용한다.
 
이뇨작용도 하여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 중에 붓는 사람이 있다면 더욱 좋다.
또한 종기를 삭히는 작용도 한다. 하루 4.5-9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창이자 (漢)蒼耳子 (同)도꼬마리
 열을 내리고 혈압을 내리며 풍을 예방한다.
 해독작용, 살충작용도 하여 피부병과 종기를 치료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루 6-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익모초 (漢)益母草 (同)충위
데오누린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항아드레날린 작용을 하여 혈압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하루 20-30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진교
알칼로이드 성분이 중추신경을 진정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혈압을 내린다.
 하루 10-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거나 가루내어 1회 3-4g씩 하루 3회 식후에 먹는다.

 
국화
말린 국화꽃을 따끈한 물에 띄우기만 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