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임신성 고혈압 증후군

반응형

임신성 고혈압 증후군
 
Q 칼슘이 필요 하나요?
 
임신 고혈압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염분, 저칼로리, 고단백질에 칼슘이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왜 그렇지요? (임신 12주)

A 칼슘이 나트륨을 소변 중으로 배출시키는 것을 돕고 혈압을 내려줍니다.

임신 고혈압 증후군에 걸리는 대부분의 임신부는 염분을 과잉 섭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칼슘을 섭취하면, 나트륨(염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혈압을 낮게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체내의 칼슘이 부족하면, 혈액중의 칼슘농도를 올리도록 하여 부감상선 호르몬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기 시작하여 심장이나 혈관의 수축을 돕고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연구는 앞으로 계속 이뤄지겠지만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임신부는 더 보충하여야 임신고혈압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식입니다.
칼슘뿐만 아니라 칼륨도 나트륨과 만나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니 미네랄 종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균형 있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Q 뇨단백은 왜 나오지요?
 
혈압이 문제가 된다는 것은 알겠는데 왜 뇨단백이 나오면 임신 고혈압 증후군에 걸리나요? (임신24주)

A 단백질이 나온다는 것은 신장에 부담이 가는 상태라는 신호입니다.

뇨단백이 나올 때에는 이미 임신 고혈압 증후군의 예비상태라고 생각하세요. 통상적으로 나오는 것이 아닌 단백이 소변에 섞여 나온다는 것은 그 만큼 신장에 부담이 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하고 혈압이 올라가면, 태반과 아기에게 충분한 영양과 산소를 공급할 수 없게 됩니다. 모체에도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