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

반응형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건강한 혈관만들기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많아 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건강관리도 포함이 됩니다. 이렇게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것을 우리는 고지혈증이라고 말합니다. 고지혈증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발병이 되고 예외일 수 없는 질병입니다. 오늘은 고지혈증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고지혈증이란 무엇인가요?
쉽게 해석해주세요!!
고지혈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병으로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고지혈증이 있으면 흔히 동맥경화증(정확한 용어로는 죽상경화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정도에 비례해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도 높아집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돌아다니는 지방질이 우리 몸에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속에 들어있는 지방질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합니다.
 
                                 1. 총콜레스테롤
                                 2.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3.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4.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은 왁스와 비슷한 지방 물질로, 혈액 속에 있는 지단백이라는 작은 거품 속에 실려 다닙니다. 콜레스테롤을 싣고 다니는 지단백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고지혈증에 저밀도지단백(Low Density Lipoprotein, LDL), 고밀도지단백(High Density Lipoprotein,HDL) 2가지가 중요합니다.
 
저밀도지단백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여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죽상경화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고밀도지단백은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므로 죽상경화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밀도지단백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총콜레스테롤은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과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하나로 묶어 부르는 이름입니다. 콜레스테롤이 아닌 다른 지방 물질로는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콩기름과 비슷한 성분으로 그 양이 필요 이상으로 높은 경우에는 낮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처럼 혈관, 혈압, 성인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질병이 만성화되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의학약품을 복용합니다. 합성의약품은 빠른효과만큼 부작용도 발생하기 때문에 복용을 하면서도 불안한 부분이 있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