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살코기를 먹지 않아도 혈중 콜레스테롤이 올라갈 수 있나요?

반응형

살코기를 먹지 않아도 혈중 콜레스테롤이 올라갈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야자유나 코코넛유와 같은 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식물성 기름이나 트랜스 지방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식물성 기름 중에서도 야자유나 코코넛유 역시 포화지방산의 대표 식품입니다. 따라서 섭취량이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식품에 '식물성 기름 사용', 또는 '동물성 기름 사용 안 함'이라는 표시가 있다고 해도 그것이 항상 불포화지방산을 의미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야자유와 코코넛유는 제과, 라면, 팝콘, 커피 크림 등의 가공식품에 많이 이용되므로 성분 표시를 주의 깊게 읽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트랜스 지방산은 LDL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트랜스 지방산 1일 섭취량이 섭취 열량의 1%를 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2010년)에서도 열량의 1% 미만을 유지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비스킷, 도넛, 케이크, 초코렛 코팅 과자를 포함한 스낵류입니다. 따라서 이들의 섭취량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식품별로 콜레스테롤 함량이 달라도 결국 전체 칼로리가 많아지면 콜레스테롤로 변환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소는 풀만 먹지만 쇠고기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점은 체중 조절을 잘 하여 비만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화지방산
고지혈증 관리를 위해서는 포화지방산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포화지방산이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제과 및 라면, 팝콘, 커피 크림 등의 가공식품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