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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살 빠지는 식사법] 과식형?소식형?불규칙형?--내 상황에 맞는 식이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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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식이요법들] [살 빠지는 식사법] 과식형?소식형?불규칙형?--내 상황에 맞는 식이요법

 

[살 빠지는 식사법] 과식형?소식형?불규칙형?--내 상황에 맞는 식이요법
 

 
 
안녕하세요 셀러오에요^^
오늘은 식이요법을 잘하고 계신가...하는 부분을 검토해볼께요^^
 
누구는 매우 통통하고, 누구는 날씬한데...둘 다 다이어트를 합니다.
누구는 끼니 거르고 폭식하고, 누구는 운동 많이 하며 다이어트합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적게 먹고 많이 움직여라.'고 획일적으로 말하죠?
이런 획일성의 문제는 자칫 갑작스러운 식사환경의 변화로 실패율이 상당히 높아요.
의지도 중요하지만 점진적인 접근이 함꼐하면 더욱 성공다이어트 할 수 있을텐데 말이에요^^
 
오늘은 내 상황에 맞는 점진적인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구요^^
 
살 안찌는 식사법 - 2  내 상황에 맞는 식이요법
 
현재 내가 60kg 인데, 나의 표준체중이 48kg 이라고 한다면,
내가 48kg이 되기 위해 갑작스럽게 48kg 이 요구하는 섭취칼로리를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갑작스러운 섭취량 조절은 몸이 저항하게 합니다.
어떤 이론은 무조건 반만 먹는걸 몇개월간 버티면 위도 줄고 몸이 스스로 적응한다고 하지만 반식하다가 포기하고 과식에 폭식, 식이장애를 시작한 분들은 누구에게 하소연 할까요.
자! 우선 현재 내가 많이 먹어서 살이찐 과식형 비만인지, 끼니를 걸러 폭식하는형인지를 알아보자구요. 그리고 서서히 정상적인? 식사법으로 변화시켜 나가자구요^^
 
먼저, 지난번에 말씀드린대로내 '표준체중'과 '표준체중이 요구하는 일일 필요에너지'를 알아보자구요. 그  
    타입 1 - 과식형  (많이 먹어서 살 찐 분)
     

많일 현재 내가 '표준체중이 요구하는 일일 필요에너지' 보다 더 많이 먹고 있다면 나는 '과식으로 인한 비만'이다.

많이 먹어서 찐 살이니 먹는걸 줄이면 빠집니다.

그러나 갑자기 섭취량을 줄이면 몸이 저항하므로 서서히 '표준체중의 일일필요 에너지리'로 섭취량을 줄여나가면 된다.

그리고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도 추가해 준다. 
 
    타입 2- 영양소 불균형/ 끼니 거르기 / 폭식 형  (불규칙한 식사로 살 찐 분)

많일 현재 내가 '표준체중의 기초대사량~ 일일 필요에너지'사이로 먹고 있다면
섭취량은 적절하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그래도 비만이라면 식사습관을 체크해봐야 한다. 

섭취에너지의 영양성분비를 고려하여 세 끼니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인 시간에 먹는지 체크해 본다. 불필요한 간식은 줄이도록 한다.

그리고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도 추가해 준다.
 
    타입 3 - 초저열량 다이어트 / 결식 / 단식형  (너무 적게 먹는데도 살 찐 분)
     

많일 현재 내가 '표준체중의 기초대사량' 보다 적게 먹고 있다면 그것은 '지나친 저열량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는 뜻이다.

특히 기초대사량 이하를 섭취하고 있다면 그 어떤 다이어트를 한다하여도 장차 요요현상이 불가피하다.
서서히 섭취량을 '표준체중의 기초대사량~일일필요에너지의 중간 정도로 늘려나가되, 단백질, 채소류, 식이섬유를 위주로 늘려나간다.

그리고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도 추가해주고 서서히 시간과 강도를 주 단위로 늘려나가야 하며,
절대 체중 늘어나는 것에 대해서 스트레스 받지 말아야 한다.
체중 = 근육(70%가 물) + 지방 + 뼈 이다.
지방보다 근육이 훨씬 무거우나 지방이 부타가 훤씬 크므로
무거운 근육이 늘고 가벼우나 부피가 작은 지방이 줄어들면 싸이즈는 줄어들어도 체중은 오히려 늘거나 기대보다 적게 빠질 수 있다.
이때 좌절하면 안된다.
 
 
이상과 같이 잘못된 다이어트를 하면 다음과 같이
'다이어트 실패의 악순환 싸이클'을 돌면서 점점 살이 빠지기 어려운 체질이 된다.
 
    다이어트 실패의 악순환 싸이클

 
 
    내게 맞는 식사방법으로 접근하기
     
"먼저 세끼를 잘 챙길 계획을 짜고
불필요한 간식을 줄이거나 살이 안찌는 것들로 서서히 대체하고
식사량을 늘릴 때는 단뱍질과 채소류를 위주로 양을 늘리고
식사량을 줄일 때는 지방과 탄수화물을 위주로 양을 줄이세요.
몸이 서서히 적응하는 것을 지켜보며
슬로우 슬로우 다이어트하세요^^ 그것이 건강다이어트랍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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