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이어트 레시피] 더위 쫓고, 혈관 튼튼하게 만드는 메밀국수

반응형

[다이어트 레시피] 더위 쫓고, 혈관 튼튼하게 만드는 메밀국수

 

더위 쫓고, 혈관 튼튼하게 만드는 메밀국수

여름철 대표음식인 메밀국수는 맛도 일품이지만 건강에도 좋다. 찬 기운이 강한 음식이기에 여름에 즐겨먹는다. 어떤 건강 효과가 있는지 소개한다.

혈압강하 효과
혈압강하 효과가 대표적이다. 이는 고혈압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감자나 쌀 등 다른 전분 식품과 비교해도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 환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탄수화물 외에도 단백질인 필수 아미노산이 있어 영양 면에서도 우수하다. 잇몸 염증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루틴성분이 모세혈관 튼튼하게 해
이렇게 메밀이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루틴’ 성분 때문이다. 메밀 100g당 17㎎ 정도 들어 있다. 루틴은 모세 혈관을 튼튼히 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뇌출혈,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등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루틴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메밀국수를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육수처럼 먹는 것이 좋다. 메밀 면을 5분 정도 삶으면 루틴의 30% 정도가 국물로 나오게 된다. 하지만 몸이 차가운 사람이 많이 먹으면 설사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흑갈색이나 유백색 메밀국수도 모두 같아
우리나라 메밀국수를 보면 흑갈색이 대부분이다. 간혹 유백색 메밀국수도 있는데 이 역시 같은 종류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지난 15일 유백색을 띤 메밀국수도 진짜 메밀국수라고 밝혔다. 도정된 메밀을 볶지 않고 만들면 유백색을 띄게 된다. 또한 메밀 함량이 30% 이상이더라도 흑갈색을 띠지 않는다.

농촌진흥청 제공
>> 메밀국수 요리법 (농촌진흥청 제공)
1. 쇠고기와 다시마를 넣고 육수를 끓여 차게 식힌다.
2. 당근은 곱게 채 썰고, 실파는 깨끗이 씻어 6cm 길이로 썰어 팬에 볶아준다.
3. 메밀 면은 삶아서 물기를 빼준다. (메밀 면을 삶을 물은 버리지 말고 먹으면 위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달걀은 흰색과 노란색으로 지단을 붙여 채를 썰어둔다.
5. 그릇에 국수를 담고 달걀과 야채, 김 가루를 오린 다음 육수를 부어낸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lks@chosun.com
김정은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헬스조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