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상식

트인 부모가 아이를 건강하게 키운다

반응형

트인 부모가 아이를 건강하게 키운다

 

트인 부모가 아이를 건강하게 키운다

  A :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은 피자랑, 돈까스랑, 핫도그랑, 감자칩이랑…"

B :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은 피자랑, 돈까스랑, 핫도그랑, 감자칩이랑…"

"혹시 너희들 쌍둥이니?"

비만 문제가 어린아이라고 비껴가 주진 않는다. 비만이 어린이에게 계속해서 적신호를 보내고 있다. 어린이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영양 과다 섭취와 운동부족이다. 요즈음 아이들은 지방 덩어리를 많이 먹으면서도 TV, 컴퓨터, 오락기, 과외수업 등으로 운동을 못해 그 지방을 고스란히 저장하고 있다. 어린이 비만을 유전적인 영향으로 볼 수도 있다. 보통 식구 중에 비만한 사람이 많으면 우리는 유전적인 이유로 돌린다. 그러나 이는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가족간의 비슷한 식생활 습관, 운동 습관 때문으로 볼 수도 있다.

비만한 어린이가 비만한 어른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비만 치료는 빠를수록 좋다. 체중조절은 어른이 된 후보다 어릴 때 하는 것이 수월하고 효과적이다. 흔히 부모들은 키가 쑥쑥 크려면 무조건 잘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살이 찌는 아이들을 보면서 키가 커 가는 단계라고 스스로를 위로한다.

물론 성장과정에 체중 증가는 필요하나 비만에 가까운 체중 증가는 막아 줘야 한다. 그렇다고 밥을 굶기는 식의 무리한 다이어트는 금물이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은 어린이의 영양상태를 깨뜨려 성장에 지장을 줄 위험이 있고 정신적인 상처까지 안겨 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아이들에겐 특별한 다이어트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비만한 아이들에게 좋아하는 음식을 물으면 피자, 햄, 핫도그 따위를 댄다. 이 점에 있어서 아이들은 모두 쌍둥이다. 무작정 먹는 걸 줄여 살을 빼는 방법보다는 고칼로리 간식을 줄이고 살을 키로 가게 하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실제로 아이와 성인의 다이어트는 다르다. 예를 들어 아이가 10kg 과체중인 경우에 5kg 정도만 감량시키면 된다. 어린이는 성장이 계속되면서 표준체중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뚱뚱한 아이를 훤칠한 아이로 키우는 방법으론 운동이 가장 좋다. 운동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TV에 길들여진 아이들에게 자유롭게 뛰놀게 하는 것만큼 좋은 운동은 없다. 아이를 아이답게 열심히 뛰놀게 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비만 치료임을 현명한 부모라면 알아야 하지 않을까?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