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웨이트트레이닝

[종합웨이트트레이닝] 자극, 그리고 휴식과 영양의 중요성 (초과보상)

반응형
아래 그림은 초과보상(Overcompenstion)에 대한 그림입니다.
초과보상이란 운동후 충분한 휴식과 영양을 공급 했을때 운동이전에 비교해서 운동 후가 더 좋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처음 운동을 하면 몸상태는 운동 이전보다 나빠지다가 점차 휴식과 영양 공급으로 인해서 점차 회복이 되다가 처음 보다 상태가 좋아지다가 다시 하향곡선을 그리죠.
 
그래서 운동 타이밍은 곡선이 하향곡선을 그리기 전에 다시 운동으로 자극을 주고 휴식과 영양을 반복적으로 공급을 해주면
몸 상태는 계속 상승 곡선을 그리면서 좋아지는 겁니다.
 
우리가 운동을 해서 몸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자극 + 휴식 + 영양 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도 알수 있듯이 운동을 일정기간 동안 해주지 않어면 다시 퇴보기로 접어 들어서 이전상태로 되돌아 가기 때문에
운동은 꾸준히 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과거에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다고 오래동안 운동을 쉬게 되면 운동은 처음 부터 다시 시작하는게 좋겠죠.
 
많은 퍼스널 트레이닝을 해보면 제일 안되는게 자극, 그리고 영양입니다.
위의 3가지가 중요하지만 사실 제일 중요한 요소는 자극(stimulus)입니다.
충분한 자극을 주지 못하면 몸의 변화를 일어킬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던지 아니면 근육질의 몸매를 만들지 간에
자극이 제일 중요합니다.
 
난 웨이트 트레이닝을 오래동안 했는데 살도 안빠지고 근육도 안생긴다는 사람은 자극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겁니다.
운동을 오래동안 한다고 해서 자극을 줄수 있는 것도 아니고 무게를 무겁게 든다고 해서 해당부위에 자극을 줄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극을 주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와 충분한 무게로 했을때 자극을 줄수가 있습니다.
허벌라이프 건강 다이어트 무료상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