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중국차

반응형

중국차

최근 들어 우롱차와 더불어 다양한 중국차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중국인이 기름진 음식을 먹는데도 불구하고 살찌지 않은 비결이 바로 중국차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중국차에 대한 믿음이 매우 강하다. 하지만 이는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이야기로, 중국차를 아무리 마셔도 몸의 지방이 없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어떻게 마시느냐에 따라서 장기적으로 살을 빼는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다. 모든 중국차에는 칼로리가 없으며 홍차나 커피와는 달리 설탕이나 크림을 넣어 마시는 것도 아니다. 또 중국차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탄닌, 불소에는 치아를 강하게 하여 충치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커피나 홍차 대신 꾸준히 중국차를 마시는 것은 다이어트나 건강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


1. 우롱차
찻잎을 발효시키다 중간에서 그친 상태에서 만든 차로 산뜻한 맛이 매력이다.

2. 재스민차
우롱차 등에 재스민 꽃을 띄워 섞은 차로 상큼한 향기가 기분 좋게 만든다.

3. 두충차
중국의 왕후 귀족에게 바쳐졌다는 오랜 역사를 지닌 차로 마시면 마실수록 끊기 어려운 묘한 맛이 있다. 다른 차와 달리 카페인이 없다는 것도 특징 


어떻게 먹는 게 효과적일까

간식을 억제하고 싶을 때만 마시는 것이 좋다. 하루에 마시는 양에 대해서는 특별한 제한이 없지만 일부러 무리해서 마실 필요는 없다.
하루에 세끼 식사를 정확히 하면서 운동을 전후해서 마시거나 간식을 억제하고 싶을 때 마시면 효과적이다. 


이것만은 주의하자

필요한 칼로리는 식사로 섭취한다.
우롱차를 비롯한 각종 찻잎에는 비타민이나 미네랄 중 일부가 조금 함유되어 있지만, 그 잎을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시는 차만으로는 아무래도 충분한 영양을 보충해 줄 수 없다.
그리고 기타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하루에 세끼 식사를 정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차를 많이 마시면 물살이 찔까 걱정하는 사람도 있는데, 건강에 이상이 없다면 그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위가 약한 사람도 위액이 수분에 의해서 희석되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더욱 약해질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