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웨이트트레이닝

운동종류와 에너지 사용 종류

반응형

운동에는 크게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으로 나눔니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구분 에너지로 사용되는 에너지원, 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산소와 결합해서 에너지가
만들어지면 유산소 운동, 산소와 결합 없이 에너지가 만들어져서 사용 되어지면 무산소 운동입니다.
 
그냥 보통 알고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한다고 해서 완전한 유산소 운동은 아닙니다.
만들어지는 에너지를 100%로 잡을때 차지 하는 비율이 유산소가 많어면 유산소 운동, 무산소 비율이 높어면 무산소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유산소 운동이라도 본인의 몸에 맞는 운동강도가 아니면 무산소 운동도 될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본인의 몸에 맞는 강도로 운동하지 않고 아주 높은 운동강도로 하면 근손실도 많고 유산소 존 보다는 무산소 존에
가깝게 운동을 하는 거죠.
 
대부분 사람들이 지방, 즉 살을 빼기 위해서는 죽어라고 유산소 운동을 하는데 그것도 파워 워킹 위주로 운동을 많이 합니다.
이런 운동방식은 TV 에서 전문가들도 많이 권하고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는데, 아주 좋지 않는 방법입니다.
파워 워킹 같은 방법은 아주 과체중이거나 무릎, 허리 같은 관절에 문제가 있거나 뛰는 운동을 해서 무리가 가는 경우에
이런 위험성을 피하기 위해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파워워킹을 하는 겁니다.
 
만약에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파워워킹 보다는 약간 운동 된다는 강도 이상으로 하시면 전체적인 에너지 소비율이 높고
지방 소모 비율도 단순히 걷기 운동보다는 높습니다.
 
그럼 이제 부터는 웨이트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하겠습니다.
웨이트 운동전에는 웨이트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원, 특히 탄수화물 에너지는 충분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다이어트 목적이라도 웨이트 운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는 필요합니다.
 
이유가 뭐야 하면 사람의 인체는 기관별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이 다릅니다.
특히 웨이트 운동에 필요한 신경계 계통이나 근력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대부분 탄수화물 에너지 이기 때문에
운동전에 먹지 않고 운동을 하게 되면 집중이 되지 않고 웨이트 운동이 하기 싫어 집니다.
그리고 근력 운동하는데도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어서 힘이 쭉~~~~ 빠져서 웨이트 운동을 하기 힘들어집니다.
 
여러분들은 웨이트 운동전에 어느정도 탄수화물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웨이트 운동, 즉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 순서는 반드시 웨이트 운동을 먼저하고 마지막에 유산소 운동을 하시길바랍니다.
먼저 유산소 운동을 하면 유산소 운동 도중에 탄수화물이 많이 사용되어서 웨이트 운동시 탄수화물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