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식사요법(비만자녀)

반응형
[다양한 식이요법들] 식사요법(비만자녀)

 

식사조절은 비만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 출발점이라 할 수 있으며 그만큼 중요성을 지닌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있어 식품이나 음식의 섭취는 생활의 일부일 뿐 아니라 큰 즐거움이며, 성격형성에 중요한 인자로써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제한은 잘못된 영향만을 불러올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영양을 적당량의 식사를 통해 섭취하되 칼로리 섭취가 적은 식품을 이용해야함을 자녀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또한 먹은 만큼 움직이고 뛰어 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비만자녀의 식사관리 요령
 
 
 
-
기준 열량보다 적은 열량을 공급함이 기본이지만, 성장기의 자녀에게 있어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성장장애가 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즉 열량을 제외한 모든 영양요구량을 충족할만한 식사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다.
 
 
-
자녀의 입맛과 습관에 맞도록 조정이 가능한 식사를 준비해야 한다. 무조건적인 강요는 아이의 식습관과 성격형성에 나쁜 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
 
 
-
가정이나 집 밖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을 사용한다. 특수한 식품이나 음식을 사용하면 장기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우며 아이의 편식관리가 이루어지기 힘들게 된다.
 
 
-
가능하다면 전문 영양사의 지속적인 지도를 받음으로써 자녀 스스로 체중조절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끼게 해야 한다.
 
 
-
식사제한으로 자녀가 무기력해지거나 우울해 하는 것을 막기 위해 흥미유발이 가능한 취미생활을 하도록 한다.
 
단계별 식이요법 시도
 
 
 
-
처음부터 무리하게 자녀에게 요구하지 말고 단계적으로 진행하여 자녀 스스로 따라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
자녀에게 적합한 1일 섭취열량을 처방하여 시도한다.
 
 
-
자녀에게 식사일기, 생활일기 등을 기록하게 하여 결과에 따라 대화를 통해 문제점을 고쳐나가고, 성공단계별로 포상을 함으로써 성취욕을 느끼게 한다.
 
 
 
 
<자녀의 식사일기 작성 방법>
 
 
 
 
매일 자녀가 섭취한 음식을 빠짐없이 기록한다.
 
자녀가 섭취한 음식의 중량을 정확하게 측정한다.
(식사 전 그릇과 함께 음식을 달아서 무게를 적고,
다 먹은 뒤 남은 접시를 달아 처음과의 차이를 적는다.)
 
여러 재료를 이용한 음식은 요리 전에 각각의 재료
중량을 측정한다.
 
기름의 중량은 최대한 정확하게 측정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