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겨울철 다이어트 주의사항

반응형

[다양한 식이요법들] 겨울철 다이어트 주의사항

 

겨울은 다이어트 최고의 계절이 될 수도 있고 최악의 계절이 될 수도 있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칼로리 소모가 많아져 여름에 비해 기초대사량이 10% 증가하는 반면 날씨가 춥다고 활동량을 줄이면 거꾸로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위한 성공적 겨울나기를 위해 ‘굿다이어트 컨설팅팀’의 염선호 다이어트 컨설턴트로부터 다이어트 주의사항을 짚어본다.

#밥 굶고 술 마셔?

알코올이 직접 지방이 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알코올은 1g당 7㎉의 에너지를 내는 고열량 식품. 사용되지 않는 에너지가 저장창고인 지방조직에 쌓여 살을 찌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밥 한 공기(300㎉)와 칼로리를 비교하면 더욱 술 조심! 특히 술을 마시는 밤시간은 지방축적이 활발할 때다. 참고로 맥주 1잔은 밥 3분의1 공기,생맥주 1잔(500㏄)은 3분의2,양주 1잔은 3분의1,소주 1잔은 3분의1,포도주 1잔은 4분의1.

#물도 살찐다?

아니다. 오히려 수분대사가 원활해져서 노폐물이 빠진다. 따라서 몸은 더 가벼워지고 지방대사를 비롯한 신진대사는 촉진된다. 또 다이어트 중 공복감을 해소하는 데에도 좋으며 겨울철 실내난방으로 건조해진 피부에도 좋다. 주로 밥 먹기 30분 전후의 시간은 피하고 공복 중,운동 중에는 어느 때라도 마신다. 하루 6∼8컵의 물이 적당하며 칼로리가 거의 없는 보리차 녹차 등도 괜찮다. 단 커피나 청량음료는 칼로리도 높지만 칼슘이나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물을 대체할 수 없다.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

흡연이 칼로리 소모를 조금 늘리는 것은 사실. 그러나 동시에 체지방을 복부에 많이 쌓이게 만들어 몸매관리에 나쁜 영향을 준다. 또 담배를 오랫동안 피운 사람이나 금방 피우기 시작한 사람 모두에게 흡연은 체중감소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다만 금연 이후 대다수가 흡연 대신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데서 갑작스런 체중증가를 부르는 것이다. 결국 흡연으로 살을 빼려다 건강 망치고 몸매 망친다는 얘기.

#따뜻한 사우나에서 추위도 쫓고 살도 빼고?

운동으로 흘린 땀은 노폐물이고 사우나로 나온 땀은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 결론은 운동. 일상을 운동무대로 삼아도 좋을 듯. 버스나 지하철에서 서 있을 때는 한쪽 다리를 뒤로 살짝 올려 반대쪽 다리에 체중을 실으면 종아리 스트레칭 효과가 있다. 앉아 있을 때 무릎을 붙여 바로 앉으면 근육이 긴장되어 운동효과가 있다. 또 청소도 운동이 된다. 10분 기준으로 마루닦기는 38㎉ 세탁이 28㎉의 열량을 소모한다.

#이왕이면 골라먹자!

비슷한 음식도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 차이가 천차만별. 이왕 먹을 생각이라면 골라먹는 다이어트 지혜를 발휘해보자. 몇 가지를 소개하면 양념치킨(290㎉)〉프라이드치킨(210),피시버거(360)〉햄버거(260),라면사리(387)〉국수사리(200),오므라이스(680)〉카레라이스(520),흰살참치(151)〉붉은살참치(76),이온음료(80)〉섬유음료(40),파운드케이크(500)〉카스텔라(3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