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검은콩 다이어트 Q&A

반응형

[다양한 식이요법들] 검은콩 다이어트 Q&A

 

Q. 검은콩에 칼로리가 없는 것도 아니고, 왜 마음껏 먹어도 상관없나요?
A. 칼로리가 전부가 아니랍니다. ^^
    칼로리보다 더 중요한 탄수화물(GI) 지수 따져보아야 합니다.
    탄수화물(GI) 지수가 높을 수록 쉽게 배가 고파지고, 살이 찌는 주범인 인슐린 호르몬이 급격하게 분비가 된답니다.
    대신 탄수화물(GI) 지수가 낮은 식품을 먹을수록,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서 몸안에 지방축적을 막고 지방분해를 촉진하게 됩니다.
    검은콩의 탄수화물(GI) 지수는 20 이하입니다
    (참고로 GI 지수 50 이하인 식품다이어트에 효과를 주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Q. 그렇다면 칼로리는 대관절 신경쓸 필요 없다는 말인가요?
A. 그렇진 않습니다.
    간단하게 식품을 하나 예로 들게요. ^^
    감자는 100g에 66칼로리 밖에 나가질 않습니다. (얼마 안나가죠? ^^)
    그러나 탄수화물(GI) 지수는 무려 85가 나갑니다!! (매일 먹는 흰밥은 탄수화물 지수가 95입니다.)
 
 
Q. 감자 탄수화물(GI) 수치 85가 뭐 어쨌다는 건가요?
A. 감자는 칼로리가 얼마 안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칼로리표만 들고 쉽게 드시기 좋습니다. ^^
    하지만 정작 몸안에서는 탄수화물(GI) 지수가 높은 감자가 들어온 순간,
    몸속에서는 당분 함량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간단하게 혈당치가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몸에 혈당량이 상승하면, 이것(혈당량)들을 운반해주는 역할을 인슐린이 하게 되는데,
    탄수화물 수치가 85 정도면은, 몸은 인슐린을 어마어마하게 분비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우린 감자를 잘먹었다고 생각하는데, 뱃속에서는 감자 덩어리를 분해하기 위해서
   온갖 호르몬들을 빠르게 분비시켜줘야 합니다.
    한마디로 우린 '입에다 쑤셔넣고 끝!'이라고 털어버리지만, 몸은 초고속으로 이것들을 분해하느라 정신줄이 혼미해진 상태라는 거죠. ^^
    한바탕 다 분해까지 해놓으면, 몸은 완전히 지쳐버리게 됩니다그리고 당연히 배가 고파집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그동안 아무리 잘먹어도, 몇시간만 지나면 폭식니즘이 생겼던 원인이었던거죠!!! OTL...
 
 
Q. 답이 길군요. 간단하게 검은콩은 탄수화물이 적으면서도, 포만감 지수가 높으니 맘껏 먹으라는거죠?
A. 빙고!
 
 
Q. 그런데 왜 또 하필 아침에 먹으라는 건가요?
A. 또 말이 길어질까봐 두려우시죠? ^^;;  요건 간단하게 애기할게요.
    1. 한의학적으로 인체에서 하루중 가장 소화가 잘되는 시간아침 식사 시간입니다.
        따라서 아침에 검은콩을 먹으면 검은콩의 좋은 체지방 분해성분(사포닌,펩타이드등)들이 가장 잘 흡수가 되지요.
     2. 또한 탄수화물(GI) 지수가 낮기 때문에, 몸의 인슐린 분비를 줄여줘서 점심과 저녁 식사 시간에도 몸이 지치지 않게 해줍니다.
         몸이 지치면 배가 고파지고, 허겁지겁 뭐라도 간식 거리와 야식을 줏어먹고 싶게 된답니다!^^!
     3. 검은콩의 높은 포만감 지수가 하루 전체 식사량을 줄여준다는 연구논문들이 많습니다. ^^!
     4. 검은콩의 식욕중추 억제 효과가 아침에 가장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Q.검은콩 칼로리가 얼마나 나갈까요? 많이 먹으면 역시 안좋겠죠?
 
-> 칼로리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간식이나 일반 반찬으로 먹는 것들보다도 칼로리가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100g당 370칼로리지만, 물에 불려 쪄먹으면 두배로 불어나기 때문에 180칼로리정도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포만감도 유지하면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많이 먹어도 문제가 없지만, 과유불급이란 말도 있으니  서서히 다른 음식들을 줄여보겠다는 생각으로 먹도록 하세요 ^^
 
     한줄요약 : 칼로리에 지나치게 연연하지 마세요.(스트레스는 다이어트의 절대적!)
 
Q. 아침에 검은콩 먹으면서 다른 반찬을 먹어도 되나요?
 
->아침에 검은콩만 먹으라는 이유는 검은콩을 충분히 먹어서
    하루동안 포만감을 오래동안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꼭 반찬도 먹고 싶다면 대신에 검은콩을 좀 더 많이 먹어보도록 하세요!
 
Q. 아침 검은콩을 300g이하로, 절반이나 그 이하로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나요?
-> 아닙니다.
     본인에게 든든한 양으로 맞춰서 드시면 됩니다.
     300g이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니,
     본인에게 든든한 양만큼만 꼭 꼭 씹어 음미하면서 드셔주세요.
     (꾸준히 드시면 포만감 중추에 의해 차츰 몸에 가장 필요한 양으로 조정이 되니
      크게 수치에 신경쓰지 않도록 해주세요^^)
 
Q. 검은콩 300g이면 어느정도 될까요?
-> 하루동안 불려서 푹 삶은 검은 콩을 종이컵에 담아서 mg단위까지 잴 수 있는 저울에 측정해봤더니
    129.85g이 나오네요. 대략 130g정도로 생각되고, 300g을 드신다면 종이컵 2개 분량정도 드시면 될거 같아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