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날씬한 편식] GI다이어트와 GI지수 다시보기

반응형

[날씬한 편식] GI다이어트와 GI지수 다시보기

 

GI다이어트(저인슐린다이어트)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다양한 정보들이 많아 굳이 우리 카페에서까지 다룰 필요를 느끼지 못했으나 한번 정리는 하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에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GI다이어트는 당뇨 환자들을 위해 고안된 GI지수를 다이어트에 적용한 것입니다.
여기서 GI란 Glycemic Index의 약자로써 Glycemic의 사전적 의미는 혈당, Index의 사전적 의미는 지수,지표 등이 되어 우리말로 당지수라고 번역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람의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인슐린이고 이 인슐린 분비를 낮춰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뜻에서 저인슐린다이어트로도 불리는 것입니다.
 
GI지수란 어떤 음식이 혈당을 얼마만큼 빨리 올리는 지를 수치로 표시한 것입니다. 
이 GI지수와 비만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게 되면 혈당이 빨리 상승하게 되고, 빨리 상승된 혈당을 조절하기위해 인슐린 분비가 촉진 됩니다. 인슐린은 높아진 혈당을 낮추기 위해 우선 인체의 장기나 근육 세포 등에 당을 보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합니다. 하지만 혈당이 과도하게 높아져 있는 상태에서는 이렇게 에너지로 소비하는데 한계가 있어 남는 당을 체지방으로 축적해 혈당을 낮춥니다. 네, 살이 찌는 것이죠.
인슐린은 이렇게 살을 찌울 뿐만 아니라 체지방분해를 방해하는 작용도 있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음식을 조금씩이라도 자주 먹으면 아무리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GI지수의 높낮이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70이상 : 높다
56~69 : 보통이다
55이하 : 낮다
 
일반적으로 GI지수가 낮은 음식은 거친 음식이라고 말하는,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인 현미와 보리 콩, 그리고 잎채소 등이 있고, 고당지수에 속하는 것으로는 부드러운 음식이라고 불리는 정제된 탄수화물인 국수, 식빵, 떡, 백설탕 과 같은 음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것은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무조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극단적이긴 하지만, 버터와 마아가린, 치즈와 같은 유제품이나, 돼지고기, 소고기와 같은 육류 생선 등은 당지수가 0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많이 먹으면 살이 빠질 거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그리고 또 다른 예로 감자와 감자칩을 들수 있습니다.
감자는 당지수가 90 정도인 것에 비해, 감자칩은 57로 더 낮습니다.
같은 식품인데도 불구하고 감자칩이 더 낮은 수치를 보이는 것은 튀기는 과정에서 감자에 포화지방의 함유가 일어나고, 이 지방으로 인해 소화분해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시간당 혈당 증가가 적어져 당지수도 낮게 나오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고 감자칩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위와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당근은 GI지수가 80으로 아주 높은 식품입니다. 그렇다고 당근을 많이 먹는다고 살이 찌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당근이 가지고 있는 탄수화물의 총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즉 아무리 당지수가 높다 하더라도 식품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탄수화물의 총량이 적으면 실제 몸에서 흡수되는 당의 양도 적다는 의미입니다.
 
이와 같이 GI다이어트의 문제는 탄수화물만을 고려하고 단백질과 지방과의 관련성을 배제했다는 점이지만 쌀밥, 각종 면류 음식, 빵 등 탄수화물 섭취를 많이 하는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GI다이어트는 칼로리를 줄이는 기존 다이어트 다음으로 식이요법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아래에 있는 GI지수표를 참고해 더욱 날씬한 편식하시기 바라구요,
다이어트할 때 감자랑 옥수수(강냉이, 뻥튀기 등 포함)는 되도록 먹지 마세요.
요즘 콘후레이크 형태로 나온 다이어트 식품이 아주 유명한데
옥수수가 주원료라서 칼로리가 낮더라도 GI지수가 높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