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쌩얼피부미인 TIP

찜질방 너무 오래있으면 피부손상 부른다

반응형

찜질방 너무 오래있으면 피부손상 부른다
[문화일보 2005-12-13 15:02]
(::혈액순환·노폐물제거 적당히 하면 효과::) 강추위가 몰아치면서 저녁 회식 뒤풀이로 단체로 찜질방을 찾거 나 주말마다 가족단위로 찜질방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 고 있다. 찜질방은 추위에 얼었던 몸을 따뜻하게 녹이고 땀을 흘 리며, 피곤하면 잠도 자면서 쉴 수 있는 공간이다.
찜질방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불순물을 땀으로 배출시켜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또 단체로 오락을 하며 스트레스를 날리 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고온의 찜질방에 지나치게 오래 있으면 열에 의한 피부 손상이나 피부 건조가 촉진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의들의 지적이다.
◈혈액순환 도움=찜질방은 외부보다 높은 습도와 온도를 제공한 다. 찜질방의 높은 습도는 각질층의 수분을 증가시키고 피부를 촉촉하게 하며, 높은 온도는 피부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준다 . 따라서 찜질방에서 땀을 내면 피부 노폐물이 제거되고 혈액 순 환이 촉진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찜질방은 황토, 맥반석, 옥돌, 게르마늄 등을 열로 달구어 그 돌에서 나오는 열과 원적외선을 쬘 수 있다. 원적외선을 쬐며 땀을 내면 피부와 몸 속 깊숙이 남아 있는 노폐물이 빠지기 때문 에 피부가 자연스럽게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근육통과 요통, 관절통 등 통증이 줄어든다고 한다. 또 직장동료나 가족과 함께 찜질방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게임을 하거나, 한증막에서 땀을 빼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마른 수건으로 머리 보호=고온의 찜질방에서 너무 오래 있으면 탈진하거나 피부의 수분이 무리하게 빠져나가 두피는 물론 피부 전반이 건조해질 수 있다. 또 모공이 확대되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 젖은 수건을 머리에 쓰면 피부에 열 손상 을 심하게 입을 수 있다. 찜질방에 들어갈 때는 머리를 감기 전, 즉 머리에 수분이 없는 상태로 들어가고, 젖은 수건보다는 마른 수건으로 감싸는 편이 얼굴과 머리카락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고온의 찜질방에서는 5분 찜질에 30분 휴식이 적당하다. 찜질 중 간중간 물을 마시는 것도 건조를 막을 수 있다. 몸 속 수분을 보 충하고,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하기 위해서다. 이 때 너무 찬 음 료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혈액순환을 촉 진시킨다. 파마나 염색으로 모발이 약해진 경우 찜질방의 열은 해롭다. 방금 파마를 했다면 찜질방은 피해야 한다.
찜질방에서 나오면 피부가 달아오르고 각질이 부풀어 있는 상태 이므로 각질을 살살 벗겨내도록 한다. 각질을 벗겨낸 후에는 보 습제를 충분히 발라주어야 한다.
이진우기자 jwlee@munhwa.com
올바른 찜질방 이용법
1. 30분마다 물을 한 잔씩 마신다.
2. 5분 정도 찜질욕 후 10분씩 휴식을 취한다.
3. 찜질욕 후에는 피부 보습제를 꼭 발라준다.
4. 모발은 마른 수건으로 감싸고 수건이 뜨거워지기 전에 수시로 갈아준다.
5. 가급적 개인 수건을 사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