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칼로리의 정체] 생선.채소.현미로 식단 바꿔라

반응형

[칼로리의 정체] 생선.채소.현미로 식단 바꿔라

 

생선.채소.현미로 식단 바꿔라
[광주일보 2004-08-04 22:33]
21세기 인류 최대의 적은 `비만'이라는 보건학자들의 경고가 체감되는 계절이다.

의식주의 풍요를 누릴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편해지자'는 인간의 원초적본능을 매개로 전염되는 질병이기에 세계보건기구(WHO)는 비만을 세상에서 가장 빨리 확산되는전염병이라고 규정하고 있다.흔히 5D라고 일컬어지는데,용모손상(Disfigurement),무능(Disability),질병(Disease),불편감(Discomfort), 죽음(Death)이 그것이다.

이러한 비만이라는 재앙은 우리나라도 전체인구의 약30퍼센트에 해당되며 매년 약 3%씩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인과 진단비만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신체활동부족으로 인한 대사장애와 과도한 영양섭취가 주된 원인이다.한의학적으로는 위장에 열이 많아서 식욕이 증가하거나 먹는 것은 많지 않지만 흡수기능이 항진되고 또는 배설기능 즉, 대소변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로, 습,담,열을 주요 원인으로 본다.

특히 한방치료는 빈혈, 탈모, 심한 공복감, 생리불순, 영양실조로 인한 저항력 감소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과 지방분해침 등을 이용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지방제거가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먼저 비만의 원인이 되는 지방량 측정과 소변검사 등을 통한 신체의 질병 유무, 비민자의 개인력·가족력·식습관 등 다각적인 요인을 판단해 어떤 방식으로 어느 정도의 살을 빼야 하는지 결정한다.

◇치료▲해독생장요법=특수한약수액을 장내로 주입, 장벽으로부터 숙변을 제거해 체내의 기혈을 정화시키고 연동운동을 자극해 장의 흡수능력을 증가시켜준다.

▲약물요법=비만하게된 원인을 제거해 부분 비만 혹은 비정상적인 체형으로 살이 찌는 것을 막아주는 한약을 처방한다. 특히 다이어트 후에 또다시 살이 찌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원인치료에 가장 중점을 둔다.

▲이침이료=이침은 규칙적으로 귀에 침을 놓아 경락을 자극함으로써 식욕을 억제하고, 진정·이뇨 등의 효과가 있어 칼로리 섭취의 감소효과 등으로 체중감소를 유도하게 된다.

▲지방분해침치료=지방침착이 잘되는 부위에 지방을 가수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전기지방분해침을 시술해 전기자극을 줘 지방의 크기와 수를 조절, 부분적인 체형 교정효과와 지방분해에 따른 지방감량효과가 있다. 대체적으로 12회치료에 1.5~3inch감량(허리기준)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부항요법과 초음파치료, 저주파치료, 림프드레니지, 한방스파 등의 한방 요법이 있다.

▲식이 및 운동요법=살을 빼려면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이 골고루 포함된 균형잡힌 식사를 하되 칼로리를 일정수준 이하로 제한 하는 수밖에 없다. 치즈, 짜장면, 갈비, 삼겹살 등 열량이 높은 식품은 조금만 먹어도 기준열량을 훌쩍 초과하므로 가급적 칼로리가 낮은 생선, 채소, 콩, 두부,현미 등으로 식단을 바꾸면 목표한 칼로리를 지킬 수 있다.

/채희종기자chae@kwangju.co.kr◇도움말 주신분=한의원 예인 박은서 원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