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변비에 딱 좋은 식품

반응형

변비에 딱 좋은 식품

 

사과

사과의 주성분은 당질(10 - 15%), 유기산(0.5%), 펙틴(1.0 - 1.5%)으로 특히 펙틴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심한 변비뿐만 아니라 설사에도 효과적이다.
이 펙틴 성분은 과육보다는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으므로 농약의 위험이 없다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저녁보다는 장운동이 원활한 아침 식전에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외에 사과의 유기산은 피로를 풀고,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칼슘, 칼륨, 철분, 요오드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A, B군, C, E 등 여러 성분이 들어 있어 약초에 버금가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다.
고질적이고 만성적인 변비라도 시금치와 사과를 같은 분량으로 섞어 갈아낸 즙을 아침, 점심, 저녁 1잔씩 마시면 깨끗이 나을 수 있다.
시금치와 양상추 등으로 샐러드를 만들어 자주 먹어도 변비에 매우 좋다

 아욱

아욱은 시금치보다 단백질, 지방, 칼슘 등이 2 - 3배 더 많이 들어있는 매우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나물이나 국 이외에도 별미 음식으로 아욱죽을 끓여 먹어도 좋다.
또한 아욱을 즙으로 내서 아욱즙:생강즙 = 3:1로 섞어 하루에 여러 번으로 나누어 먹으면 효과가 높아진다.
동규자차가 최근 다이어트차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동규자가 바로 아욱씨로 비만뿐만 아니라 변비 치료제로도 이용된다.
이외에 이뇨제, 유즙 분비 촉진제 등으로도 쓰이는데 임산부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삼백초

삼백초에 포도주를 부어 만든 삼백초 와인은 식욕증진 효과가 매우 뛰어난데 변비에도 특효이다.
삼백초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용기에 담고, 여기에 포도주를 부어 뚜껑을 닫아 밀봉한 상태로 냉장고에 1주일 정도 둔 다음 마시면 된다. 


기타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여러 해조류, 채소류, 과일류(당근, 피망, 바나나, 복숭아 등), 검은깨 현미죽, 녹차, 달개비꽃, 당귀, 육종용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