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기본만 지켜도 절반은 성공하는 식사원칙

반응형

기본만 지켜도 절반은 성공하는 식사원칙

 

다이어트란 정확히 말하자면 당뇨식, 통풍식, 고열량식, 저열량식 고단백식, 저단백식, 고지방식, 저지방식 등과 같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식사의 재료, 조리법 등을 규정해 놓은 식이법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단순히 살을 빼기 위해 무작정 굶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고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다.
체중감소를 위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를 줄인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다이어트시 가슴에 새겨야 할 식사원칙들을 소개한다.


1. 총 섭취칼로리를 줄인다.

평소 섭취칼로리의 80% 정도로 줄여야 한다.
현재 자신의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열량에서 500kcal 정도를 줄여서 섭취한다. 하루에 500kcal씩 식사 섭취량을 줄이면 1달에 2kg 정도 체중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식사 섭취량을 300kcal 정도 줄이고 대신 운동량을 200kcal 정도 늘리는 병행방법이 권장된다.

2. 감소시킨 총 섭취칼로리내에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한다.

우리가 섭취하는 많은 음식물에는 체내에서 필요한 여러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무조건 식사량을 줄이거나 좋아하는 음식만을 먹지말고 영양소의 균형을 이루도록 섭취량을 골고루 줄인다.

3. 꾸준히 식사조절을 한다.

급격한 체중감소는 건강상에 여러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고 요요현상에 의해 원래 체중 이상으로 되돌아가기 쉽기 때문에 식사조절은 꾸준히 하고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