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뿌리에서 뽑으세요

반응형

[다양한 식이요법들] 뿌리에서 뽑으세요

뿌리에서 뽑으세요
 
여름에 잎으로 몰렸던 기운이 가을에는 뿌리로 내려온다. 뿌리 식재료는 풍부한 영양소로 꽉 차 있다. 가을에 꼭 챙겨먹어야 할 뿌리 음식과 요리법을 소개한다.

한의학적으로 뿌리는 양기와 음기를 모두 보충해줄 수 있는 식재료로 많은 영양분을 저장하고 있다. ‘뿌리 식물’은 성장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이 뿌리에 집중되어 있다. 성장을 위해 여름에 영양분을 소모한 뿌리 식물은 가을이 되면 성장을 멈추고 겨울을 나기 위해 영양분을 저장한다. 그래서 가을 뿌리 식물은 꽉 찬 영양소와 최상의 맛을 자랑한다. 가장 대표적인 가을 뿌리 음식 다섯 가지로 겨울을 이길 수 있는 기찬 몸을 만들 때다.

1 고구마 검은깨 라떼
가을에는 고구마의 칼륨이 풍부해진다. 칼륨은 혈압 조정 기능이 있어 고혈압이 있는 사람, 성인병 환자에게 좋다.
고구마는 껍질째로 조리해야 영양 손실이 덜하고 우유와 특히 궁합이 잘 맞는다.

재료
고구마(중간 크기) 1개, 검은깨 1큰술, 우유 2컵, 꿀 약간

조리법
1 고구마는 쪄서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토막낸다.
2 믹서기에 고구마와 검은깨, 우유를 넣어 곱게 간 다음, 취향에 따라 꿀로 단맛을 조절한다.


2 연근유자피클
연근의 해독 성분은 술과 담배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또 소염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가라앉히고 빈혈에도 좋다.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유자와 함께 피클을 담그면 아삭하면서도 상큼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재료 연근 1대, 유자청 4큰술, 식초 1/2컵, 물 1/4컵, 설탕 1큰술, 소금 1/2큰술

조리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끓는 물에 식초 약간을 넣고 데친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 다음 유리병에 담는다.
2 냄비에 유자청과 식초, 물, 설탕, 소금을 넣고 끓여 설탕과 소금이 녹으면 1의 병에 붓고 뚜껑을 덮어 밀폐시킨다. 2~3일 뒤부터 먹을 수 있다.


3 우엉칩

우엉은 피를 맑게 하고 가래, 거담 제거에 효과적인 채소이다. 가을에는 섬유질이 풍부해져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풍부해져 균형 잡힌 단백질 섭취를 도와준다. 살짝 데쳐서 버무려 샐러드처럼 먹거나 튀겨서 먹으면 고소한 맛과 함께 풍미가 더 살아난다.

재료 우엉 1대, 튀김용 포도씨유, 소금 적당량

조리법
1
우엉은 껍질을 벗긴 뒤, 8cm 길이로 잘라 필러로 얇게 썬다.
2 물에 담가 전분기를 빼고 마른 행주나 키친타월로 물기를 깨끗이 닦아낸다.
3 포도씨유에 튀겨낸 뒤 소금을 뿌린다.


4 마 참치회 덮밥
마의 ‘뮤신’ 성분은 소화를 돕고 위를 보호한다. 속쓰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자양강장 효과도 있다. 또 성질이 찬 음식으로 여드름이 있는 사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도 좋다. 차갑고 부드러운 참치와 곁들이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조화를 이룬다.

재료
마 1/2대, 냉동참치 200g, 물 3컵, 소금 2큰술, 간장 3큰술, 맛술 1큰술, 밥 2공기, 고추냉이, 무순, 검은깨 약간씩 단촛물 소스 재료 식초 1큰술반, 설탕 1큰술, 소금 1/2작은술

조리법
1
큰 볼에 물과 소금을 넣고 고루 저은 뒤, 소금이 완전히 녹으면 냉동 참치를 담가 10분 정도 지나면 꺼내어 면보나 랩으로 덮어 해동시킨다.
2 마는 감자칼로 껍질을 벗기고 해동시킨 참치와 함께 사방 1.5cm 크기로 깍둑썰기를 한다.
3 2의 장마와 참치를 간장과 맛술 섞은 것에 20분 이상 재워둔다.
4 분량의 재료로 단촛물을 만든 뒤, 뜨거운 밥에 넣고 섞어 한 김 식혀둔다.
5 4위에 3을 얹고 검은깨와 무순을 뿌린 뒤, 생 고추냉이를 곁들인다.


5 두반장소스 더덕돼지안심구이
더덕은 인삼처럼 사포닌이 풍부하다. 거담작용, 혈관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고 기관지염, 천식 등에도 효과가 있다. 지방분해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와 특유의 향긋한 향이 있어 고기 요리와 궁합이 잘 맞는다.

재료
더덕 2뿌리, 돼지안심 200g, 청주 1큰술, 두반장· 고추장·설탕 1/2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포도씨유 적당량

조리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어슷하게 썬다.
2 돼지안심은 한입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3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 향이 나면 더덕과 돼지안심을 넣어 볶는다.
4 청주와 두반장, 고추장, 설탕, 참기름을 넣고 볶아 맛을 낸 뒤 다 익으면 불을 끄고 접시에 담아낸다.


뿌리의 영양

연근 해독 성분이 많고 소염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가라앉힌다.
위를 보호하는 뮤신 성분이 속쓰림이나 위궤양을 막아준다.
더덕 사포닌이 풍부하고 거담작용, 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
고구마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이 있는 사람, 성인병 환자에게 좋다.
우엉 피를 맑게 하고 거담 제거에 효과적이다.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도 좋다. 
반응형